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특집기사 · 특별기획
[6월특집] 건강 혈관 만들기 PART 1. 성장호르몬 활성법2020년 6월호 33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ND의원 박민수 의학박사】

우리나라 사람들의 건강 위협 인자 중 첫 번째로 꼽히는 것은 약해진 혈관이다. 혈관이 약해지면 뇌졸중이나 뇌출혈, 심근경색 등 다양한 혈관질환이 발생하면서 우리 몸에 치명타가 된다.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기도 하고 생사를 좌우하기도 한다. 혈관 속 전달자인 혈액이 싣고 다니는 산소와 영양분은 우리 몸의 장기들을 먹여 살리기 때문이다. 심지어 심장이나 뇌와 같은 몇몇 장기는 혈액 공급이 멈추면 즉각 그 기능을 상실한다.

그렇다면 약해진 혈관을 강한 혈관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때 5가지 호르몬에서 그 해법을 찾을 수 있다. 호르몬 5형제가 쫄깃쫄깃 강한 혈관력을 만드는 비밀, 소개한다.

혈관력은 혈액과 혈관의 함수관계에 의해 좌우된다

뇌출혈을 일으키고 심근경색을 일으키는 혈관의 약화는 한마디로 혈관력의 감소에서 초래된다. 그리고 혈관력은 혈액과 혈관의 함수관계에 의해 좌우된다. 불순물과 염증인자가 적은 혈액이 깨끗하고 유연한 혈관을 잘 통과하는 것이 강한 혈관력의 전제조건이다. 혈액이 깨끗하더라도 혈관이 딱딱하고 좁아져 있으면 안 된다. 혈관이 유연하고 잘 개통되어 있더라도 혈액이 염증인자로 넘쳐나면 안 된다. 그래서 강한 혈관력의 조건은 다음 5가지다.

강한 혈관력의 조건 5가지

첫째, 혈관에 때가 끼지 않아야 한다.

둘째, 혈관 내벽이 고무처럼 유연하고 탄력 있어야 한다.

셋째, 혈압은 높지도 증상을 일으킬 정도로 낮지도 않아야 좋다.

넷째, 혈액이 맑고 가벼워야 한다.

다섯째, 심장이 혈관에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한다.

이상의 5가지 조건을 충분히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의 대사증후군을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간접적으로 우리 몸의 대사기능과 혈관과 혈액 기능에 관여하는 5가지 호르몬을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들 호르몬에는 성장호르몬, 비타민 D호르몬, 인슐린 호르몬, 멜라토닌, 세로토닌 등이 있으며, 이들 호르몬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이들 호르몬 5형제는 강한 혈관력을 좌우하는 숨은 일꾼들이다.

건강 혈관 만들기 Part1. 혈액을 분배하는 성장호르몬 활성법

성장호르몬은 혈관벽을 복구해 혈관의 탄력성을 높이고 지방을 분해하고 근육을 형성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신체 곳곳에 혈액을 보내야 하는 심장과 혈액의 부담을 줄여준다. 혈액의 분배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 성장호르몬이므로 성장호르몬이 줄어들면 심장에 과부하가 걸린다.

성장호르몬은 맥박 치듯 분비되며, 특히 잠이 깊이 든 후 왕성하게 분비된다. 따라서 수면부족이나 수면의 질이 좋지 못할 경우 성장호르몬의 분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일부 학자들은 성인에서 ‘성장호르몬(human growth hormone)’이라는 명칭은 잘못 붙여진 이름으로 ‘노화 방지 호르몬(anti-aging hormone)’ 혹은 ‘회춘호르몬’이라고 부르는 게 맞다고 주장한다.

성인에게 있어서 성장호르몬은 온몸의 모든 세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하고, 늙지 않도록 하는 아주 중요한 임무를 띠고 있는 호르몬이다. 성장호르몬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성장호르몬의 주요 기능
▶ 노화방지 효과로 피부를 젊게 하고 신체를 강인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 세포 재생에 관여해 신체 활력과 기능을 강화시킨다.
▶ 뇌기능을 재생시켜 기억력 감퇴를 막고 인지능력을 향상시킨다.
▶ 성호르몬 분비를 활성화시켜 성기능 재생과 성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 신체 재생에 관여해 근육과 관절이 강해지고 지방이 줄어들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 피부 재생을 촉진시켜 피부가 탱탱해지고 젊어진다.

이러한 성장호르몬의 경우 사춘기에 가장 많이 분비되다 20대 이후 10년마다 14.4%씩 감소해 60대가 되면 20대의 50% 이하로, 70대가 되면 20% 이하로 줄어든다.

성인에서 성장호르몬의 결핍은 65세 이상 노인의 약 1/3에서 일어나며, 이로 인해 다양한 대사이상 증상이 나타난다. 성장호르몬은 키 성장 이외에도 생체 내에서 노화방지와 연관된 대사작용에 깊숙이 관여돼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인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마비 등의 원인에 성장호르몬의 결핍이 관여한다는 뜻이다.

성장호르몬 분비를 막는 요소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저해하는 요소는 많다. 각별히 조심해야 할 방해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극단적인 채식을 하는 경우다. 콜레스테롤이 올라갈까, 심장병에 걸릴까 두려워서 과도하게 동물성 단백질을 기피하는 경우에는 필수아미노산인 글루타민, 아르기닌 등의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아 성장호르몬이 만들어질 수 없다.

둘째, 수면부족이나 나쁜 잠버릇도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방해한다. 성장호르몬의 분비는 대부분 밤, 특히 수면 중에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수면의 질과 양이 부족할 경우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적어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잠을 잘 못 자게 만드는 불면증, 코골이 등은 모두 생체나이를 높이는 원인이 된다.

일본의 한 연구에 의하면 하루 5시간 이하로 잠을 잔 사람이나 수면 문제가 있는 사람은 충분한 잠을 잔 사람에 비해 보통 파동성으로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의 최대 분비가 일어나는 시기가 생략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장호르몬 분비를 위해서는 수면의 양보다는 수면의 질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 또한 잊어서는 안 된다. 열 시간을 이불 속에서 뒤척이는 것보다 한 시간을 자더라도 제대로 자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켜야 할 원칙은 '졸릴 때 자는 것'과 '낮에 졸거나 자지 않기'다. 졸릴 때만 잠자리에 들고, 10분 이내에 잠이 오지 않으면 주저하지 말고 다시 일어나는 것이 좋은 잠을 자기 위한 습관이다.

셋째, 과식도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방해하는 주범이다. 과식을 하게 되면 섭취한 고열량·고지방 식사를 소화시키고 체내의 지방을 분해하기 위해 성장호르몬이 빨리 소모되기 때문이다.

넷째, 지나친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생산하느라 내 몸의 호르몬 공장이 풀가동되도록 만들어 성장호르몬 생산라인을 멈춰 서게 만든다.

다섯째, 활성산소도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방해한다. 활성산소는 호르몬을 노화시키고 소모시키기 때문이다.

필요 이상으로 성장호르몬이 떨어져 우울증, 기력 감소, 급격한 복부비만 증가, 만성피로, 골다공증, 만성통증 등을 호소하는 사람은 병원에서 성장호르몬 수치를 검사한 후 성장호르몬 주사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성장호르몬 생성에 좋은 음식
• 현미, 통밀, 보리, 수수, 밤, 은행
• 브로콜리 새싹, 보리새싹, 순무새싹
• 콩류(두부), 생선(멸치, 정어리, 뱅어포, 참치, 고등어, 명태, 청어), 고기(닭고기, 살코기, 쇠고기), 달걀, 조개류(굴, 소라)
• 견과류(호두, 잣, 아몬드, 땅콩), 깨
• 시금치와 당근, 호박, 표고버섯, 양송이버섯, 느타리버섯, 콩나물, 양배추,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등)
• 감, 귤, 딸기
• 우유, 치즈

박민수 박사는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에서 전문의 전임의 과정을 거쳤다. 현재 우리아이 몸맘뇌 성장센터 소장, 대한비만체형학회 이사,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저서로는 <미각교정 다이어트> <내몸경영> <건강경영> <잘못된 입맛이 내몸을 망친다> <31일 락다이어트습관> <10년 젊게 10년 더 사는 지금 10분의 힘> 등이 있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민수#혈관#호르몬#성장호르몬#인슐린#멜라토닌#세로토닌#건강다이제스트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