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특집기사 · 특별기획
[6월특집] 건강 혈관 만들기 PART 2. 비타민 D호르몬 활성법2020년 6월호 38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ND의원 박민수 의학박사】

비타민 D는 혈관 청소부다. 비타민 D는 낮에 햇빛을 받아 합성되는 호르몬으로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많이 알려져 있지만 최근 의학계에서 비타민 D호르몬을 크게 주목하는 이유는 따로 있다.

비타민 D는 우리 몸의 방어호르몬

필자는 비타민 D를 우리 몸의 방어호르몬, 즉 '디펜스(defense)호르몬'으로 명명한다. 비타민 D는 혈관과 뇌세포를 보호하고, 뼈가 텅텅 비는 것을 방지하며, 암으로부터 우리 몸의 정상 세포를 지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비타민 D는 혈관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혈관 건강의 핵심인 혈당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 D호르몬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 세포를 자극해서 인슐린이 원활하게 나오도록 도울 뿐더러 인슐린을 분비하는 베타세포의 기능을 재생시키는 작용도 한다.

미국의 한 연구진이 130명의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해보니, 비타민 D가 낮을수록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실제로 당뇨병 환자들 중 비타민 D가 부족한 경우 이를 치료적 요법으로 보충했을 때 혈당 조절에 훨씬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보고됐다.

비타민 D호르몬은 혈압,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도 효과를 보인다. 우리 몸에는 혈압을 높이는 효소인 레닌이 있는데 비타민 D는 레닌이 필요 이상으로 분비되는 것을 억제하여 과도하게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준다.

비타민 D가 정상 수치로 분비되면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여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비타민 D는 복부비만과도 직결되는데 미국의 연구 결과, 비타민 D가 부족한 사람들의 뱃살이 훨씬 더 심각했다. 비타민 D호르몬이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겨울 효과로 인해 살이 찐다. 겨울 효과는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우리 몸이 계절 상황을 겨울로 착각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작용들이 모여 비타민 D호르몬이 부족할 경우 당뇨 발병 위험은 약 1.5배,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은 2배가량 높아진다.

비타민 D호르몬 부족을 막는 법

강한 혈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혈관 청소부 역할을 하는 비타민 D 부족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비타민 D는 등푸른 생선이나 버섯 등의 식품에서도 어느 정도 얻을 수 있지만 햇볕을 쬐어 피부에서 직접 합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봄에서 가을이라면 피부가 조금 드러나도록 하고 햇빛을 15분 정도 쬐어 비타민 D를 합성하면 된다. 하지만 겨울에는 두꺼운 옷을 입는데다 바깥 활동도 줄어 햇볕을 통한 비타민 D 형성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집안이나 실내 온도가 낮지 않게 한 채 옷을 가볍게 입고 창가에 앉아 20~30분 정도 햇볕을 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병원에서 검사해보고 부족하다면 영양제나 주사를 통해 보충하는 전략도 필요하다.

박민수 박사는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에서 전문의 전임의 과정을 거쳤다. 현재 우리아이 몸맘뇌 성장센터 소장, 대한비만체형학회 이사,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저서로는 <미각교정 다이어트> <내몸경영> <건강경영> <잘못된 입맛이 내몸을 망친다> <31일 락다이어트습관> <10년 젊게 10년 더 사는 지금 10분의 힘> 등이 있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민수#혈관#호르몬#성장호르몬#인슐린#멜라토닌#세로토닌#건강다이제스트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