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건강피플
[슈퍼푸드 이야기] 암과 싸우는 브로콜리 설포라판 비밀 속으로…2020년 2월호 156p
   
 

암과 싸우는 브로콜리 설포라판 비밀 속으로…

글 | 슈퍼푸드 스페셜리스트 김경성

암, 노화 및 기타 염증성 건강 문제와 싸우는 강력한 무기 설포라판!

많은 연구에서 브로콜리와 브로콜리 새싹에 함유된 설포라판(Sulforaphane)은 효과적인 항산화제, 항균제, 항암제, 항염증제, 노화방지제, 신경보호제 및 항당뇨병 치료제로 알려져 왔다.

또한 설포라판은 심혈관질환과 신경퇴행성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기도 한다.

많은 연구 및 동물실험에 따르면 설포라판이 암과 종양 성장에 관련된 효소를 억제함으로써 암 발생을 억제하는 데 특히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설포라판은 이미 손상된 세포를 파괴함으로써 암 성장을 막을 수 있는 가능성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설포라판은 대장암과 전립선암으로부터 우리 몸을 가장 잘 보호해주는 것으로 나타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유방암, 백혈병, 췌장암, 위암 및 흑색종 등의 많은 기타 암에 대한 효과에 대해서도 연구되어 왔다.

암세포 사멸하는 설포라판!
십자화과 채소의 주당 3-5회 섭취는 암 발병 위험을 30-40%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십자화과 채소의 주당 1회 섭취만으로도 인두암, 대장암, 식도암, 신장암 및 유방암 발병 위험을 크게 감소시켰다.

체외 실험에서, 설포라판은 건강한 세포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은 반면 유방암 세포, 구강 편평 상피 세포암, 대장암 세포, 자궁경부암 세포, 간암 세포, 전립선암 세포 및 백혈병 암세포를 죽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포라판의 작용 기전
첫째, 설포라판은 NF-κB라는 신호전달을 억제함으로써 염증을 감소시킨다.

둘째, 설포라판은 암 세포사를 유도한다.

셋째, 설포라판은 암세포를 성장시킬 수 있는 제1상 효소(Phase I enzymes)를 억제한다.

넷째, 설포라판은 DNA 손상 화학물질을 제거하는 제2상 효소(Phase II enzymes)를 유도한다.

다섯째, 설포라판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김경성 건강칼럼니스트는 기업 대상 비즈니스 전략 컨설턴트로도 활동하면서 건강기능성 물질 연구에 조예가 깊다. 10여 년 동안 국내 오메가-3의 붐을 일으킨 주인공이며, 아로니아, 트리블러스 같은 슈퍼푸드의 대중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저서는 <놀라운 슈퍼베리 아로니아 비밀> <젊음의 묘약 회춘의 비밀 트리블러스의 비밀>  <브로콜리새싹과 설포라판의 비밀> 등 다수가 있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