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성인 치아교정, 늦었다고 생각할 필요 없어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이 긴 방학이 있는 성장기 때 치아 교정 치료를 받는다. 성장기에는 뼈가 다 자라지 않아, 부드러워서 교정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치아 교정은 성장기 때 해야 한다는 인식이 강하다.


그렇다고 해서 성인이 치아교정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 치아와 잇몸 상태가 좋다면 성인 또한 나이와 상관없이 치아를 교정할 수 있다. 도리어 치료를 받기에는 늦었다고 생각하여 부정교합을 방치하면 주걱턱, 안면비대칭, 턱관절 이상과 같은 기능적 문제를 야기할 위험이 있다.

 

성남 서울플러스치과 박소라 원장은 “많은 분들이 교정 치료를 받기에는 너무 늦은 것이 아닐까 걱정하지만, 자신의 구강 상태에 따라 충분히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순간이 치료받기 좋을 때다.”라며 “망설이면 망설일수록 부정교합으로 인해 치아가 마모되거나 충치가 발생하고 턱관절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빠르게 결정을 내려야 좋다.”고 조언했다.

 

▶ 치아가 약해지지는 않을까 걱정된다면

교정을 고민하는 분들이 치아가 약해질까 걱정된다고 이야기한다. 성장이 멈춘 성인의 치아는 성장기 아이와는 달리 치아 이동이 쉽지 않다는 인식이 있으며, 치료로 인해 치아가 이동하는 중에는 치아가 약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교정을 마무리하면 이러한 느낌은 사라진다.

 

도리어 치료 중에 구강 위생을 관리하지 못해서 치아가 약해는 경우가 많다.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정을 받는 중에도 치과에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검진과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다.

 

교정 후에는 치열이 가지런해져서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기 쉽다. 만약 치아가 약해질까 걱정된다면 교정 치료 후 관리가 이루어지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치료 후 관리를 받으면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용이하기 때문이다.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교정치료 종류

사회생활을 하는 현대인은 치료 기간이 길고 치료 기구가 타인에게 보인다는 특징으로 인해 치아교정을 시작할 때 많은 고민을 한다. 특히 다양한 사람과 만나야 하는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경우, 겉으로 보이는 치료 기구 때문에 치료를 망설일 수밖에 없다.

 

근래에는 현대인의 고민을 덜어주는 다양한 치아교정 방법이 있다. 빠른 시간 안에 치료를 마무리할 수 있는 MTA와 치아 안쪽에 장착하는 인코그니토가 이에 해당한다.

 

MTA는 부분급속교정에 활용하는 교정장치로, MiniTube Appliance의 약자다. 여러 방향으로 자라난 앞니를 3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에 바로잡을 수 있다. 또한, 브라켓이 작은 튜브 형태로 되어있고 철사만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메탈과 세라믹 방식과 비교했을 때 심미성이 뛰어난 편이다.

 

인코그니토는 CAD/CAM system으로 환자의 치아를 촬영하여,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교정 장치다. 치아의 안쪽 편에 장착하기에 다른 사람의 눈을 피해서 교정할 수 있다. 장치 자체가 작아, 이물감이 적어, 많은 사람이 편하게 받을 수 있는 교정장치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서울플러스치과 박소라 원장은 “직장을 다니는 사회인은 주변 사람의 시선 때문에 치과 방문을 망설이고는 한다. 하지만 근래에는 치아교정 방법이 다양해진 덕분에 자신에게 필요한 교정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며 “심미적이고 정교한 치아 교정을 위해서는 교정 치료 종류, 의료진의 실력과 장비, 주치의 제도, 그리고 치과의 위치까지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치아 교정은 치료 기간이 길고 정기적으로 방문해야 하므로 쉽게 찾아갈 수 있는 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라고 덧붙였다. 

▲ 도움말 : 서울플러스치과 박소라 원장

 

김현성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현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