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이창민의 덴탈 칼럼] 임플란트, 고난이도 시술...의료진의 실력과 노하우도 중요해

【건강다이제스트 | 이창민 서울참조은치과 대표원장】

최근에는 임플란트를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만큼 많은 보급화가 이루어졌다. 또한 많은 수요로 인해 임플란트 시술의 종류 또한 다양해진 것이 사실이다.

기본적으로 임플란트는 치아상실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대체하기 위해 상실이 있는 부분에 시술을 진행하게 된다. 시술 할 부분에 치근을 식립하여 단단하게 고정시킨 뒤 치아 모양 보철물을 연결하여 완성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데, 소량의 치아 상실에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량의 치아 상실이 발생한 경우 혹은 무치악인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상실된 부분 모두에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기에는 신체적, 경제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적절한 임플란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전체 임플란트'와 '임플란트 틀니'방식이 있다. 전체 임플란트는 힘을 많이 받는 부분 또는 잇몸 뼈가 튼튼한 곳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나머지 부분에는 치아모양의 보철물을 끼워 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임플란트 틀니는 최소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그곳에 틀니 모양 보철물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시술이 진행된다. 두 방식 모두 보철물을 임플란트와 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

위에서 살펴본 임플란트는 모두 잇몸 뼈가 튼튼한 경우를 전제로 한다. 만일 잇몸 뼈가 부족하거나 약한 경우라면, 뼈이식임플란트를 통해 충분한 뼈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과정 없이 무리하게 임플란트를 진행한다면, 고정되지 않은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심한 경우 빠질 수 있다. 추가적인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임플란트 재수술 과정을 거치지 않기 위해서는 부실한 잇몸 뼈를 재건하는 과정인 뼈이식 임플란트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기본적으로 고난도에 속하는 시술인 만큼 의료진의 실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임플란트 시술이 있어 다양한 임플란트에 대한 임상경험과 시술에 대한 노하우가 중요해졌다.

이창민 서울참조은치과 대표원장

사람마다 구강구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개선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구강구조에 적합한 임플란트 시술을 올바르게 계획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시술을 바르게 진행할 수 있는 의료진과 치료과정을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시술 이후에도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임플란트를 튼튼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 있어야 한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