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명의의 건강제안
[전문의에게 듣는다 ①] 중장년층의 고민 다크서클·눈 밑 처짐 '개선방법' 뭐가 있을까?2019년 05월호 114p

【건강다이제스트 | 원주 박현민성형외과 박현민 원장】

신체에서 노화가 가장 먼저 시작되는 곳은 단연 눈가 피부다. 연약한 눈가 피부조직은 약 0.04mm로 얼굴에서 가장 얇은 두께인데 피지선이 발달되지 않아 쉽게 건조해지기 쉽다. 게다가 사람의 피부는 나이가 들수록 탄력이 떨어지기 마련인데 특히 눈 주위 피부는 노화가 급속도로 진행된다.

나이가 들면서 눈 밑 지방을 둘러싸고 있는 안와격막이 약해지면 눈 밑 지방이 볼록하게 튀어나오게 되고 눈 밑 고랑이 깊어지게 된다. 이 결과로 피부 위에 색소가 침착되면서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다크서클이 나타나거나 피부가 늘어지고 주름이 생기면서 피곤한 인상을 주기 쉽다. 이런 경우 주로 하안검 성형술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40 ~60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눈 밑 지방을 제거하거나 재배치하여 교정하는 ‘하안검 성형술’ 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푹 꺼진 눈 밑이 신경 쓰이거나 눈 밑 지방으로 인해 나이 들어 보이는 경우, 어두운 인상을 주는 다크서클이 고민인 경우에 주로 시행한다.
하안검 시술 방법은 눈 밑 결막의 일부나 피부를 절개해 불룩하게 나온 지방을 눈물고랑 쪽으로 재배치하고 남는 지방은 적당히 제거하여 눈 밑을 평평하고 매끄럽게 만들어준다. 그런 다음 눈 밑 근육을 당겨 결막에 고정해줌으로써 늘어진 피부에 리프팅 효과를 주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눈 밑 지방 제거와 푹 꺼진 눈 밑 개선, 늘어진 피부 제거를 통해 눈매가 더욱 자연스러워 보이게 된다. 무엇보다 외관상 시술 흔적이 거의 없고 큰 무리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해 중년 여성은 물론 중년 남성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그러나 주름 제거를 위해 무리하게 피부와 근육을 절제하면 아래 눈꺼풀이 밑으로 당겨지는 안검외반이 일어날 수 있어 정교한 시술이 요구된다. 특히 시술 후에 눈 밑 꺼짐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최근에는 단순히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보다는 고르게 재배치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지방이 많은 경우 지방 제거와 재배치를 실시하고 지방이 부족하다면 지방이식을 함께해 볼륨감을 살려주어 자연스러운 눈매교정이 가능하다.

만족스런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유전적인 영향이나 과로 등 젊은 20~30대의 경우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다크서클이 발생하는데 다크서클로 나이 들어 보이는 경우에도 눈 밑 지방 재배치로 간단히 개선할 수 있다. 이때는 눈 밑 모양, 지방량 등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수술 방법으로 진행해야 확실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람마다 눈의 구조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별 정확한 진단을 통해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환자별 체계적인 진단과 수술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지 면밀히 체크하고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등도 꼼꼼히 확인한 후 신중히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무엇보다 눈 주위 해부학적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박현민 원장은 성형외과 전문의로 대한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성형외과학회 눈성형연구회 정회원, 대한성형외과학회 코성형연구회 정회원, 대한성형외과학회 최소침습성형연구회 정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원주의료원 성형외과 과장, 강남 탑클래스 성형외과 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원주 박현민성형외과 대표원장으로 진료 중이다.

박현민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