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덴탈플러스] 임플란트 치과 선택,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도움말 | 성남 서울플러스치과 박연준 원장】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노화. 인간의 신체가 노화를 겪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이는 치아도 마찬가지다. 영아기에는 유치가 자라나고 유치는 10년 내외의 수명을 다한 뒤에 사춘기에 접어들면 모든 유치가 빠지게 된다. 이후 평생 살아가면서 사용할 유치보다 탄탄한 영구치가 새롭게 자리를 잡게 된다.

영구치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흔들리거나 빠지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손실된 영구치의 자리에 다시 새로운 치아가 자라지 않기 때문에 평소 치아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아가 더 빨리 빠지거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아직 잇몸이 약해지고 치아가 빠지게 되는 노년기에 접어들지 않았더라도 사고나 물리적인 충격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하는 일 또한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처럼 다양한 이유로 치아가 파손되거나 빠졌을 때 자연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을 되찾을 수 있는 치과 시술이 한가지 있으니 바로 임플란트이다.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임플란트 비용 본인 부담률이 확대되면서 임플란트에 대한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흔들리거나 빠지니 영구치의 자리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면 자연치아와 유사할 정도의 기능과 심미성을 회복할 수 있지만, 다른 치과 진료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들고 신체적인 부담이 높기 때문에 시술에 앞서 여러 부분을 고려하여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3D CT를 사용한 정밀검사는 필수

인체는 평면이 아닌 입체로 이루어진 3차원의 모습이다. 때문에 정밀검사 또한 3차원으로 이루어져야 세밀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확인이 가능하다. 성남 서울플러스치과 박연준 원장은 "3D CT장비는 2차원으로는 확인하기 힘든 치조골의 폭부터 골밀도, 흡수양상 등 포괄적인 부분들은 보다 정확하고 정밀하게 진단하여 임플란트 시술의 완성도를 높여준다"고 설명했다. 

▲서울플러스치과 박연준 원장

협진을 통한 탄탄한 진료

임플란트 시술은 여러 치과 시술들 중에도 난이도가 높은 시술에 속한다. 때문에 시술의 정교함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한 명이 의료진이 모든 진료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경우에는 협진을 통해 진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치아를 발치한 상태로 상당기간 기다렸다가 다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일반적인 임플란트 방법의 단점을 보완한 원데이임플란트를 진행한다면 임플란트 시술 시 겪게 되는 신체적 부담과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을 극복할 수 있다. 만약 일반적인 임플란트 시술 방법이 아닌 '원데이 임플란트' 시술 방법을 고려한다면, 협진을 통해 진료를 진행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대해 박연준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은 정교한 시술 계획도 중요하지만 철저한 살균과 멸균 관리를 통해 안전한 시술이 가능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