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건강요리] 요통 다스리는 건강요리 4가지

【건강다이제스트 | 양미경 기자】

【도움말 | 요리연구가 박희순 원장】

요통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즉, 뼈의 비뚤어짐과 디스크의 탈출 등에서만 오는 것이 아니라 찬기운이나 습한 기운이 몸을 상하게 하는 경우도 있고, 단순히 허리를 삐어도 올 수 있으며 변비나 혈액순환이 잘 안돼서 오는 경우도 있다. 또 심리적으로 좋지 않은 때도 올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원인에 의한 요통을 줄이는 요리 4가지를 알아본다.

내장탕 - 몸이 차서 오는 요통에 효과 좋아

【재료】

숙지황·당귀·천궁 각각 4g씩, 계피·생강·감초 각각 2g씩, 각종 내장(허파, 간, 신장), 소금, 후추, 대파, 마늘, 홍고추, 청고추.

【만드는 법】

1. 모든 약재는 무게를 정확히 재서 엑기스를 만든다.

2. 약재의 향과 색이 우러나올 때 생강을 넣고 다시 은근히 끓인다.

3. 깨끗이 손질한 내장을 넣고 맛나게 준비한다.

4. 완성되면 사기 대접에 담아서 고명을 올린다.

숙지황은 남성의 양기부족이나 여성의 혈액부족을 개선하는 약재로 쓴다. 또한 뼈가 약해서 허리가 굽고 무릎이나 팔꿈치가 시리고 아플 때 쓰는 대표적인 약재이기도 한다.

여기에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는 당귀와 천궁까지 가세한 내장탕은 몸이 차서 생기는 요통에 아주 효과적인 요리이다.

모듬 야채 샐러드 - 변비로 인한 요통 개선에 특효

【재료】

당근, 청피망, 홍피망, 양상치, 알파파, 비트.

【소스 재료】

감초, 천궁, 복령, 백출, 간장, 참기름, 깨소금, 후추, 정종, 설탕.

【만드는 법】

1. 약재를 엑기스로 만들어 간장, 참기름, 깨소금, 후추, 정종, 설탕을 첨가하여 소스를 만든다.

2. 야채는 한입크기로 썰어서 준비한다.

3. 비트는 물이 나오는 야채이므로 거즈로 잘 닦아준다.

4. 한방 소스를 기호에 따라 뿌린다.

당근은 인삼이 없었던 일본에서는 인삼 대용품으로 사용될 만큼 영양가가 높다.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식사 습관이 불규칙한 젊은 여성들의 변비에 효과적이어서 변비로 인한 요통의 개선에 좋다.

피망은 몸이 찬 사람의 속을 데워주고 추위를 없애 주어 몸이 냉하여 발생하는 요통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비트 역시 변비에 좋은 야채로 요통에 좋다.

순대 한방 볶음 - 스트레스성 요통 다스린다

【재료】

순대, 베이컨, 마늘, 청피망, 홍피망, 죽순, 대파.

【소스재료】

간장, 설탕, 레몬 슬라이스, 정종, 미림, 양파, 감초, 천궁, 창출, 백출, 백작약.

【만드는 법】

1. 간장, 설탕, 레몬 슬라이스, 정종, 미림, 양파, 감초, 천궁, 창출, 백출, 백작약을 끓여 한방 다마리 간장 소스를 만든다.

2. 야채는 순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한다.

3. 순대, 마늘, 대파를 올리브유로 볶고 이와 함께 한방 다마리 간장 소스를 첨가해 볶아준다.

4. 청·홍피망을 넣고 맛을 내주다가 소금, 후추를 뿌리고 정종간을 맞춘다.

순대는 빈혈이나 신경쇠약에 좋은 음식. 거기다 각종 약재로 만든 한방 소스와 어우러진 순대한방 볶음은 그야말로 보약중의 보약인 음식. 특히 신경성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요통, 어혈이 원인이 되는 요통에 좋은 요리이다.

죽순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므로 학생이나 정신 노동을 많이 하는 사람이 먹으면 좋고, 변비 치료, 스태미나 식품으로 좋다.

한방낑깡제리뽀 - 인체의 기 잘 통하게 하여 요통 개선

【재료】

낑깡, 창출·진피·복령·백출 각각 2g씩, 당귀·천궁 1.5g씩, 젤라틴 20g, 물 400cc, 소금 약간, 설탕 30g.

【만드는 법】

1. 모든 약재는 70도로 끓여 서서히 향을 내준다.

2. 약재의 엑기스에 젤라틴 20g을 풀어준다.

3. 반정도 단단해지면, 낑깡 슬라이스를 넣고 100%로 굳힌다.

창출은 몸의 부종이나 체액이 못 흐르는 것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으며 무엇보다 허리가 아프거나 다리, 무릎이 붓는 경우에 많이 이용된다.

진피는 귤껍질을 말린 것으로 신선한 것은 귤피, 오래된 것은 진피라고 한다. 주요 약효는 인체의 기를 잘 통하게 하여 소화를 돕기도 하고 뭉친 기를 풀어주어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신경을 많이 써서 여기저기가 아픈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

복령은 이뇨, 항균 작용 및 혈당치 강하 작용을 하며 위산의 분비 억제 작용이 있다.

백출은 소화력을 높여주고 당귀와 천궁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몸 속에 뭉친 기운을 풀어주어 요통을 감소시켜준다.

양미경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미경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