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문화·출판
힘찬병원, 관절·척추 연구성과 집대성한 논문집 발간
▲ 힘찬병원 논문집. (사진=힘찬병원)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관절·척추치료에 관한 연구논문 117편을 집대성한 ‘논문집’이 나왔다.

힘찬병원(대표원장 이수찬)은 SCIE급 저널에 실린 78편을 포함,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 총 117편이 수록된 ‘힘찬병원 논문집’을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힘찬병원이 지난 2007년 관절의학연구소를 개소해 의사들의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연구 분야에 매진해온 결과물이다.

힘찬병원 이수찬 대표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현재의 관절·척추질환의 치료기술은 20년 전과 비교하면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고, 의료기술이 고도화됨에 따라 새로운 치료법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며 “이는 다양한 임상 경험과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를 통해 나온 것으로, 힘찬병원 전문의들도 축적된 임상 노하우와 연구 결과를 치료와 접목하며 환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논문집에는 SCIE급 저널에 수록된 △로봇 무릎인공관절 전치환술에서 윈위부 대퇴골 트래커 핀 배치를 통해 핀 트랙으로 인한 골절 예방 △한국인의 무릎인공관절 재치환술에서 원추형 금속 보철물의 유용성에 관한 보고 등 무릎인공관절수술의 수술기법을 비롯해 △전방십자인대 천정충돌로 비롯된 후방십자인대의 뮤코이드 변성 △관절경 회전근개 봉합술 후 자기공명영상에서 수술 직후 시점에 따른 근위축의 변화 △퇴행성 요추 척추관 협착증의 유합술 및 감압술 후 재수술 비교 △양방형 내시경적인 방법과 고식적인 절개디스크 제거술의 임상비교 등 관절, 척추질환의 다양한 치료사례를 바탕으로 한 연구논문들이 총 948페이지에 걸쳐 상세히 소개되고 있다.

이수찬 대표원장은 “힘찬병원 전문의들이 독보적인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한 연구결과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에 기반해 작성, 발표한 논문들이 환자들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정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힘찬병원#건강다이제스트

이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