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당뇨에 좋은 음식…’여주, 바나바잎, 귀리’로 혈당 관리에 도움
▲ 여주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20, 30대 젊은 당뇨 환자의 증가로 인해 혈당 관리를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적절한 운동과 당뇨에 좋은 음식 섭취를 통해 혈당을 관리할 수 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다.

‘천연 인슐린’이라고도 불리는 여주는 길쭉하고 울퉁불퉁한 모양을 가진 채소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주에 함유된 폴리펩티드(P-인슐린)와 카란틴은 체내 인슐린과 비슷한 작용을 한다. 쓴 맛을 지닌 여주는 생과일로 먹는 경우는 드물며 보통 여주볶음, 여주환, 여주즙의 형태로 섭취할 수 있다.

바나바는 동남아시아 국가에 서식하는 허브식물로, 바나바잎은 필리핀에서 오랫동안 당뇨병 치료에 사용돼 왔다. 바나바잎 속 코로솔산은 세포에 포도당의 운반을 촉진하여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준다. 바나바잎은 주로 따뜻한 물에 우려 차 형태로 섭취하며, 쌉싸름하면서도 구수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인 귀리는 당뇨병 환자들이 많이 찾는 음식이다. 귀리에 들어있는 식이섬유 베타글루칸은 당류의 소화, 흡수를 늦추고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거친 식감이 특징인 귀리는 쌀과 함께 밥을 지어먹거나, 오트밀을 만들어 섭취한다.

당뇨에 좋은 음식인 여주, 바나바잎, 귀리는 특유의 맛과 식감으로 인해 원물 그대로 섭취하기 어려울 수 있다. 여주즙, 바나바잎차, 오트밀 등 본인에게 맞는 제품으로 섭취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뇨에 좋은 음식…’여주#바나바잎#귀리’로 혈당 관리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당린이 2024-05-16 10:00:30

    전당뇨부터 합병증은 이미 진행중이라고 하죠.
    30대인데 공복혈당 140이 넘어, 2형당뇨 판정받고
    한동안 식후혈당 200이상 체크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