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오세진 물박사 워터맨 칼럼
[물박사 워터맨의 물 이야기] 물 부족 시대…우리의 대처법2023년 12월호 86p
  • 오세진 칼럼니스트
  • 승인 2023.12.29 10:10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워터큐코리아 오세진 대표이사】

범지구적으로 물 부족이 심각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세계 각국은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얻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지만 점점 심해지는 이상기후는 심각한 물 부족 시대를 경고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뭘까?

‘UN 2023 Water Conference Vision Statement’에 따르면 폐수의 80% 이상이 처리되거나 재사용되지 않고 환경에 그대로 배출된다고 한다. 심각한 물 부족이 경고된 시점에서 과연 이 문제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다양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인류의 절반가량인 약 36억 명이 물 사용이 어려운 낙후된 환경에 살고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위생시설이 없고 위생관리가 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또 약 23억 명의 사람들은 집에서 손을 씻을 수 있는 작은 시설조차 부족한 상황인 것으로 파악됐다.

너무도 많은 인구가 물 부족으로 심각한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물 부족 해결책으로 떠오른 것들

인류는 지금 물 공급량을 늘리기 위한 일환으로 해수를 담수화하는 방법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의 기술 수준으로는 주로 담수화된 물을 농업용으로 사용하는데 전체 담수 비중의 70%에 달한다고 한다.

또 하나의 방법으로 물이 풍부한 시기에 발생되는 빗물 등이 바다로 흘러가는 것을 막아 새로운 공간에 모으거나 순환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좋은 사례로 꼽힌다. 빗물을 저장 공간에 가두고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을 ‘원 워터(One Water)시스템’이라고 한다.

​물은 인류의 생존에 ‘필수’

물 부족은 인류 건강의 최대 위협 요소다. 물이 부족하면 각종 전염성 질병을 일으킨다. 콜레라와 같은 박테리아성 질병이나 아메바성 대장염과 같은 원충성 질병, 기생충 질병들이 다수 포함된다.

따라서 인류의 생존을 위해서도 반드시 물 부족 사태를 막아야 한다. 물은 건강의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다. 체계적인 물자원 관리 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하는 이유다.

물 부족 사태를 해결하는 데 더 큰 가치를 부여하고 보존과 효율성을 높이는 물관리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임을 잊지 말자.

(주)워터큐코리아 오세진 대표이사는 29년간 좋은 물 보급과 연구에 몰두한 물 전문가다. 최근에는 음식점 등 요리하는 물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건강에 좋은 “The맑은샘 자화육각수 조리용정수기”를 개발, 출시하여 많은 이들이 건강한 물로 조리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오세진 칼럼니스트  yesroga@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세진#워터큐코리아#물부족#건강다이제스트

오세진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