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영양제 알려주는 닥터] 세포 영양물질의 보고 '스피룰리나' 효능 속으로2023년 11월호 148p

【건강다이제스트 | 365열린가정의학과의원 김갑성 의학박사】

출처 | <일차진료아카데미 영양제 처방 가이드>

나이가 들면서 이곳저곳 아프기 시작하는 것은 인간의 숙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다 더 건강하게 살기 위한 인간의 노력은 끝이 없다. 그래서 몸에 좋은 식품도 찾아먹고, 하기 싫은 운동도 한다. 영양제도 이것저것 골라서 먹기도 한다.

그런데 만약 단 하나의 영양제만 먹을 수 있다고 가정할 때 어떤 것을 먹는 것이 가장 좋을까? 이럴 때 언급되는 것이 스피룰리나다. 왜일까?

스피룰리나란?

시아노박테리아(Cyanobacteria : 청록색 세균)라고 알려져 있는 스피룰리나는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청록색 조류로서 세포벽이 얇은 원시 자가영양 원핵생물체이다.

스피룰리나는 단백질, 탄수화물, 식이섬유를 비롯해 항산화 효소, 감마 리놀렌산, 항산화성 색소, 비타민과 무기질을 다량으로 함유한 식품으로 면역력 증진을 통해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고, 체중 감소를 위해 영양제 형태로 복용하기도 한다.

연구 결과 스피룰리나는 알레르기성 비염, 당뇨병, 신증후군, 고지혈증 환자의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연구 자료 결과에 의하면 만성 C형 간염의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물실험 결과 스피룰리나는 화학 및 방사선 요법으로부터 조혈제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스피룰리나는 마이크로시스티스(Microcystis : 녹조를 발생시키는 남세균의 일종)종 같은 독성이 있는 조류의 균주에 의해 오염될 수 있어 자연산보다는 인공 배양한 제품이 더욱 낫다는 평가가 있다.

스피룰리나의 작용 원리

1. 스피룰리나에서 추출되는 다당류인 칼슘 스피루(calcium spirulan)는 시험관에서 진행되는 인비트로 실험에서 CD4-gp120의 상호작용을 방해하여 HIV-1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임상적 의의는 아직 알 수 없다.

칼슘 스피루는 또 단순헤르페스바이러스, 거대세포바이러스 및 인플루엔자의 복제를 억제시켰다.

2. 동물모델 실험결과 스피룰리나가 고과당 식이(HFrD) 투여 쥐 모델에서 리포프로테인 리파아제(lipoprotein lipase)와 헤파틱 트리글리세라이드 리파아제 (Hepatic triglyceride lipase)의 활성을 증가시켜 지질 대사에 관여하는 것으로 보였고, CCI4로 유도된 지방간 쥐 모델에서 스피룰리나가 간 내 총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의미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실험 모델에서도 스피룰리니가 총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과 V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켰으며,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 수치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았다.

3.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몇몇 임상시험에서도 스피룰리나가 ApoB를 감소시키고 ApoA1을 증가시켜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및 VLDL-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켰고, 혈당 수치 또한 유의미하게 감소시켰다.

4. 스피룰리나의 주성분 중 하나인 파이코사이아닌(Phycocyanin)은 TNF-α 같은 염증 유발 사이토카인의 생성, COX-2의 발현, PGE2의 생성을 억제시킴으로써 항염증 효과를 보인다.

추가적으로 NF-kB의 활성을 억제하고, P38, JNK와 ERK1/2 경로를 통해 MAPK 경로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피룰리나는 비만세포의 IgE 유발 히스타민 방출을 억제시켰으며, 단핵구세포의 IL-4 생산도 억제시켰다.

스피룰리나는 위장관 내에서 IgA의 농도를 증가시켜 음식 알레르기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주의할 점 | 마이크로시스틴(Microcystin)에 오염된 스피룰리나는 간 독성, 신부전 및 신경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 오염물질이 없다고 증명이 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부작용 | 아나필락시스

상호작용 | 항응고제, 혈전용해제

스피룰리나는 이들과 병용 시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스피룰리나 활용례

알레르기, 알레르기성 비염일 때 | 스피룰리나 1회 1~2g을 1일 1회 복용한다. (낮은 근거C)

김갑성 의학박사는 365열린가정의학과의원 대표원장으로 가정의학전문의이며 일차진료아카데미의학연구소장, 대한영양제처방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일차진료아카데미 처방가이드, 정맥영양주사요법, 통증매뉴얼 등 총 15권에 이르는 의학서적을 저술하기도 했다.

김갑성 의학박사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365열린가정의학과의원#김갑성#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