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건강정보] 방사선 치료할 때 천연 보호제 ‘걱’ 아세요?2023년 12월호 26p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최근 질병관리청과 국립보건연구원은 우리나라 여성의 전반적 건강 현황과 이슈를 분석한 제5차 여성건강통계 결과를 발표했다.

여성건강통계의 주요 결과 중 여성암 발생률을 살펴보면 자궁내막암, 난소암 발생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유방암 발생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우려스럽다.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은 3대 부인과 암으로 꼽히며 폐경 여성이라면 더욱 주의해야 하는 암이다.

최근 한 열대과일이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의 치료 과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천국의 과일이라 불리는 ‘걱(Gac fruit)’이다. 힘든 항암 과정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빨간 열매, 걱의 비밀을 파헤쳐 본다.

항암 부작용 걱정되면 천연 식품 선택도 한 방법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의 표준치료법으로는 수술과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를 들 수 있다. 항암화학요법을 할 때는 시스플라틴이라고 하는 항암제를 쓰고 방사선 치료를 하는 경우가 흔하다.

시스플라틴은 널리 알려진 항암제로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 이외에도 고환암, 전립선암, 폐암, 위암, 식도암, 췌장암, 두경부암 등의 치료에 쓰이고 있다.

항암제는 보통 부작용을 동반하는데 시스플라틴의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은 신장 독성이다. 따라서 시스플라틴을 쓰는 중간에는 신장 독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손과 발에 통증이생기는 증상, 청력 이상 등과 같은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러한 시스플라틴의 부작용으로 인해 대체할 수 있는 천연 원료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에서 열대과일 걱에 대한 연구도 있다. 시스플라틴과 걱을 비교해 연구한 결과 자궁경부암일 때 시스플라틴은 암을 치료하기는 하지만 주변 정상세포를 손상시키고 여러 가지 부작용이 동반됐다. 반면, 걱은 암세포에 대해 효과적으로 세포 사멸을 발생시켰으며 정상적인 세포에는 손상을 주지 않았다.

방사선 보호 효과 증명된 ‘걱’

걱을 섭취하면 방사선 보호 효과도 있다.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은 방사선 노출로 인한 염색체 손상을 예방해 준다고 알려졌는데 걱에는 라이코펜은 토마토의 76배 이상, 베타카로틴은 당근의 10배 이상이 들어 있다.

한 연구에서는 인간 직장결장선암종세포(HT-29)의 생존력에 대해 걱의 방사선 보호 특성을 조사한 바 있다. 연구 결과 걱 추출물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세포생존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방사선 보호 효과를 증명해 주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인간 림프구와 관련한 감마선에 대한 방사선 보호 효과를 실험했다. 그 결과 걱추출물의 농도에 따라 보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걱이 효과적인 방사선 보호제가 될 수 있다고 평가하였다.

걱은 방사선 치료 시 보호 효과 외에도 전립선암, 유방암, 위암, 폐암, 간암 등 각종 암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밝혀졌다.

게다가 한 연구 자료에서는 걱이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을 조절해 주어 고지방 식이로 인한 비만, 인슐린 저항성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예방, 병원균 및 세균에 대한 항생제의 항균 상승 등의 효과가 있다고도 밝히고 있다.

생과에서 추출한 걱오일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원래 걱은 수 세기 동안 임산부, 수유 여성, 어린이의 영양 보충과 질병 치료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다. 최근 들어 걱에 항암 효과, 방사선 보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보다 효능이 좋은 걱을 찾는 연구도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한 연구에는 어느 지역에서 생산되는 걱이 더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해 재배지가 다른 걱을 각각 비교해 항암 효과와 파이토케미컬 성분을 측정하였는데 베트남 북부지방산 걱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바 있다.

베트남 북부산 걱에 질 좋은 영양성분이 풍부한 이유는 재배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베트남 남부산, 태국산, 호주산 걱은 베트남 북부산에 비해 비, 바람, 병충해의 영향을 받지 않거나 비닐하우스와 같은 환경에서 재배되기 쉽다는 특징이 있다.

걱은 오일 형태로 먹으면 보다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다. 걱오일을 선택할 때는 원산지와 더불어 생과에서 추출한 것인지 확인해 봐야 한다. 현재 해외에서 유통되고 있는 걱오일은 말린 원물에서 추출한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말린 원물에서 추출한 걱오일은 영양성분이 최대 97%까지 파괴되므로 생과에서 추출한 걱오일을 선택하는 게 좋다.

정유경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걱#걱오일#방사선치료#건강다이제스트

정유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