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오세진 물박사 워터맨 칼럼
[물박사 워터맨의 물 이야기] 신재생에너지 대표주자도 ‘물’…왜?2023년 11월호 86p
  • 오세진 칼럼니스트
  • 승인 2023.11.01 13:20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워터큐코리아 오세진 대표이사】

세계 각국은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대체에너지,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중에서 미래 대체에너지로 수소 에너지가 있다. 수소 에너지의 원료는 물이다. 물이 대체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원료로 부상하고 있는 이유, 소개한다.

대체에너지란 과거부터 사용되어오던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 물질적 자원에 의한 에너지를 넘어 신기술로 개발된 신재생에너지를 말한다. 그 종류에는 태양 에너지, 바이오매스, 소수력, 지열, 해양 에너지, 수소 에너지, 석탄 전환 연료 등이 있다.

대체에너지의 종류를 살펴보면 높은 위치에 존재하는 물을 낮은 곳으로 떨어뜨려 에너지를 얻는 수력 발전이 있으며, 바람에 의해 풍차를 돌려 에너지를 얻는 풍력 발전도 있다.

그 외에 나무·분뇨·찌꺼기·쓰레기 등에서 얻어지는 바이오매스, 태양 에너지를 이용한 태양열발전, 수소 중 중수소와 3중수소를 이용한 발전핵융합 발전 등이 있다.

전기분해 공법을 이용한 에너지 자원

최근 친환경 기술의 일환으로 수소자동차 개발이 발전하고 있다. 수소자동차는 자동차에 석유 대신 물을 전기분해하여 발생하는 수소가스를 에너지로 활용한다. 그러다 보니 경제적으로 효율성이 떨어지는 단점은 있지만 수전해 방식은 친환경에너지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화학분자공학과 이승현 교수 연구팀은 “그린수소 생산을 위해 물을 전기분해하는 기술에 활용할 수 있는 고효율·저비용 촉매를 개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물을 전기분해해서 추출하는 수소가스는 무색, 무취의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청정에너지다.

기체 상태의 수소는 공기보다 14배 정도 가볍기 때문에 외부 누출 시 빠르게 상승하므로 발화 위험이 적고 안전하다.

수소 에너지의 구체적인 장점을 살펴보면 ▶공기 중에 확산(Diffusion)하는 속도가 빠르고 ▶부력(Buoyancy)이 좋으며 ▶색, 냄새, 맛, 독성(Color, odor, taste, toxicity)이 없고 ▶가연성(Flammability)

이 크고 ▶점화 에너지(Ignition energy)가 절약되며 ▶폭파 수준(Detonation level)이 낮고 ▶화염 속도(Flame velocity)가 빠르다. ▶화염 온도(Flame temperature) 또한 낮다.

(주)워터큐코리아 오세진 대표이사는 29년간 좋은 물 보급과 연구에 몰두한 물 전문가다. 최근에는 음식점 등 요리하는 물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건강에 좋은 “The맑은샘 자화육각수 조리용정수기”를 개발, 출시하여 많은 이들이 건강한 물로 조리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오세진 칼럼니스트  yesroga@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워터큐코리아#오세진#건강다이제스트

오세진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