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장수·중장년
[안현필 건강교실] 된장·청국장을 매일 먹으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낫는 이유2023년 10월호 166p
  • 정병우 칼럼니스트
  • 승인 2023.10.26 10:46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된장, 청국장은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콩을 발효시켜 만든 된장, 청국장은 우리 몸에 각종 영양분을 공급해 줍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된장, 청국장에는 100g당 1천억 마리 이상의 좋은 효소균이 들어 있는데 이들 효소균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우리가 먹은 것을 잘 소화시키고, 몸속의 독을 몰아내 버리는 훌륭한 청소부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된장, 청국장을 자주 먹으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심지어 뇌질환까지 예방,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된장, 청국장이 우리 몸에 좋은 보약이 되는 이유는 참으로 많습니다.

첫째, 된장, 청국장에는 트립신 인히비터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트립신 인히비터는 항암작용을 하고 암,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된장, 청국장에는 사포닌이 풍부합니다. 사포닌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된장, 청국장을 오래 먹으면 혈액이 맑아지고 혈관이 쫄깃쫄깃 유연해지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셋째, 된장, 청국장에는 레시틴이 풍부합니다. 레시틴은 우리 몸에서 각종 호르몬을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호르몬은 우리 몸의 윤활유입니다. 윤활유가 없으면 기계가 돌아가지 못합니다. 따라서 우리 몸에 호르몬이 없으면 우리는 움직일 수 없습니다.

레시틴은 피부를 아름답게 하는 데도 기가 막힌 역할을 합니다. 아름다워지고 싶다면 매일 매끼에 부지런히 된장, 청국장을 즐겨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레시틴은 몸속의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녹여 없애버리는 일도 합니다. 이로 인해 피가 술술 잘 흐르게 됩니다.

넷째, 된장, 청국장에는 리놀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또한 핏속의 불순물을 없애주고 프로스타글란딘 E라는 물질을 만들어서 좁은 혈관을 넓게 확장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된장, 청국장을 즐겨 먹으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각종 뇌질환까지 예방,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된장, 청국장을 즐겨 드시기 바랍니다.

정병우 소장은 30여년 동안 자연식 및 제독, 운동, 체질개선 강좌를 통해 약 8만 명에 이르는 연수생을 배출하였고 생명을 살리는 건강 프로그램과 안현필 건강밥상을 운영하고 있다.

정병우 칼럼니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현필건강연구소#정병우#건강다이제스트

정병우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