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김남수의 면역음식] 면역력 떨어졌을 때…항암요리 2가지2023년 10월호 132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송도병원 암 면역센터 김남수 셰프】

계절이 바뀔 때는 우리 몸이 가장 취약해지는 때이다. 기온의 변화가 몸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환절기에 감기에 잘 걸리는 등 각종 질병에 취약한 것도 이 때문이다. 가을로 접어들기 시작한 이맘 때쯤이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

이때 먹으면 좋은 고단백, 저칼로리 항암·면역요리 2가지를 소개한다.

뛰어난 항암식품 새송이버섯

버섯은 대표적인 항암식품에 속한다. 버섯의 세포벽에는 ‘키틴’이라는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의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버섯은 ‘베타글루칸’과 ‘렉틴’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하다. 베타글루칸은 면역 자극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고, 렉틴은 항염증·항종양 효과가 있다.

특히 버섯 중에서 새송이버섯은 가장 대중적이며, 비타민과 무기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각종 암 예방 효과가 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도 뛰어나 노화를 예방해 주기도 한다. 또 비타민 B2, 비타민 D, 티로시나아제, 엽산 등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예방 및 빈혈에 좋다.

아삭아삭 맛있는 오이고추

초록의 항암식품 오이고추는 풋고추와 피망을 섞어 만든 재배종 고추로 ‘아삭이 고추’라고 불리기도 한다. 일반 고추보다 두께가 두껍고 매운맛이 없으며 오이와 같이 시원한 맛과 식감이 있다.

오이고추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암 효과가 뛰어난 영양소이다.

또한 매운맛은 없지만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몸에 열을 내고 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뛰어나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고 스트레스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장운동을 촉진하여 소화가 잘되도록 도우며 혈액순환을 도와 혈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도 하다.

간장양념을 올린 새송이 구이

재료: 새송이버섯, 파프리카, 쪽파, 마늘

양념: 간장, 참기름, 맛술, 2배 식초, 후추, 알룰로스, 카놀라유

만드는 법

1. 새송이버섯은 반으로 자른 후 팬에 카놀라유를 두르고 저온에서 천천히 굽듯이 익혀 준비한다.

2. 파프리카, 마늘, 쪽파는 같이 다져 준비한다.

3. 다진 재료에 참기름, 간장, 식초, 후추, 맛술 등을 넣어 양념장을 준비한다.

4. 준비된 양념장을 구운 새송이버섯에 올려 요리를 완성한다.

요리Tip: 간장양념 요리는 짜지 않아야 한다. 오히려 약간 싱거운 맛이 나게 요리하는 게 포인트다. 간장이 들어갔기에 짜야 하는 게 아니라 간장이 들어갔기에 짜지 않아야 하는 것이다. 밥상을 받는 환자 입장에서는 간장양념을 올린 새송이버섯만 먹는 게 아니라 김치도 먹고 그 외에도 간이 된 여러 음식을 먹어야 하기에 전체적으로 음식이 짤 수 있기 때문이다.

양념된장으로 무친 오이고추

재료: 오이고추, 파프리카, 자색 양파

양념: 된장, 두부, 표고버섯, 마늘, 고추장, 참기름, 맛술, 통깨, 후추, 카놀라유

만드는 법:

1. 오이고추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2. 양파, 파프리카도 자른 오이고추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3. 마늘은 곱게 다져 준비한다.

4. 두부와 표고버섯은 다져 준비한다.

5. 팬에 카놀라유를 두르고 마늘과 표고버섯을 볶다 된장 → 고추장 → 두부 → 맛술 → 참기름 → 통깨 → 후추 순으로 양념을 넣어 양념된장을 만든다.

6. 볶아진 양념된장을 식힌 후 오이고추, 파프리카, 양파 등을 넣어 버무려 요리를 완성한다.

요리Tip: 양념된장은 오이고추를 버무리지 않고 찍어 먹어도 좋은 메뉴이다. 오이고추 말고도 양배추, 양파, 파프리카, 오이, 상추, 치커리 등 신선한 채소와 함께 먹을 수 있다. 좀 더 매운맛을 원한다면 청양고추를 곱게 다져 양념된장에 넣어 요리를 하면 한결 매운 양념된장 맛을 느낄 수 있다.

김남수 셰프는 서울송도병원 암 면역센터 면역음식 연구개발 셰프로 활동 중이다. 청운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외래교수, 관광학 박사이기도 하며, 저서 <내 몸을 살리는 면역음식>을 집필했다.

김남수 셰프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송도병원#김남수#건강요리#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