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독자요청취재] 눈 기름샘 막혔을 때 관리법 있나요?2023년 10월호 154p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도움말 | 누네안과병원 남양주 전안부센터 한혜경 원장】

눈이 뻑뻑하고 눈이 자주 충혈돼서 안과를 찾았던 직장인 이정미 씨(35세)는 안구건조증이 심하다는 말을 듣고 깜짝 놀랐다.

양쪽 시력 모두 1.0으로 나이에 비해 꽤 좋은 편이어서 평소 눈 건강은 자신했었다.

그런데 눈 검사에서 안구건조증이 심하다는 결과가 나왔고, 그 원인을 듣고는 황당하기까지 했다.

눈 기름샘이 막힌 것도 원인이 된 것 같다며 눈 기름샘이 막히지 않도록 날마다 관리를 잘하라는 숙제를 내줬기 때문이다.

이정미 씨는 “눈 기름샘이 막혀도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다는 말을 처음 들었다.”며 “평소 눈 기름샘은 어떻게 관리하면 좋은지 그 방법을 알려 달라.”며 취재 요청을 의뢰했다.

Q. 눈에서 눈 기름샘은 어떤 역할을 합니까?

한혜경 원장: 모든 사람들의 눈에는 기름이 나오는 기름샘이 존재합니다. 눈 기름샘의 정확한 명칭은 ‘마이봄샘’입니다. 속눈썹 부위에 20~25개의 작은 샘들이 수평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마이봄샘에서는 기름 성분이 분비되어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안구와 눈꺼풀 운동을 매끄럽게 하고, 눈물막을 형성해 각막을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잘 관리되지 못해 기름샘이 막힐 경우에는 눈물이 빨리 마르는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Q. 눈 기름샘이 막힐 경우 안구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눈 기름샘이 막히면 안구건조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한혜경 원장: 눈 기름샘 입구가 노폐물과 세균으로 막혀 기름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면 딱딱하게 굳어서 기름샘이 퇴화됩니다. 이렇게 되면 속눈썹 부위에 노란색 노폐물이 볼록하게 올라오는 안검염이 생기게 되고, 안구건조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안구건조증의 유발 원인이 기름샘 기능 저하인데 근본적인 기름층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증상은 개선될 수 없습니다.

Q. 눈 기름샘이 막히는 데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눈 기름샘을 막히게 하는 원인들을 알려주십시오.

한혜경 원장: 일반적으로 눈 화장이나 미세먼지, 꽃가루 등으로 기름샘이 막힐 수 있습니다. 또 강한 바람으로 눈 표면이 마르거나, 수면 시 눈을 뜨고 자는 경우 등 정말 다양한 원인으로 눈 기름샘이 막히게 됩니다.

렌즈를 끼는 분들도 마이봄샘이 막혀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Q. 눈 기름샘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눈 관리를 해야 합니까?

한혜경 원장: 마이봄샘 기능 저하로 기름샘이 막히면 눈물이 빠르게 마르고, 눈곱이 끼게 되며, 속눈썹이 빠지는 등 여러 가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이봄샘이 막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간단한 수칙만 지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따뜻한 수건을 눈 위에 올려 찜질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건에 물을 묻혀 전자레인지에 약 30초 정도 돌린 뒤 잠들기 전 눈에 올려 약 10~15분 정도 온찜질을 하면 굳어있던 기름이 녹아 노폐물 배출이 가능합니다.

둘째, 눈에 있는 기름이 굳지 않도록 세안할 때도 차가운 물보다는 적당히 따뜻한 물인 미온수로 씻는 것을 권장합니다.

셋째, 눈 화장을 평소 자주 하시는 분이라면 속눈썹 사이사이를 눈꺼풀 전용 세정제를 이용하거나 면봉을 이용해 자주 닦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관리를 해도 안구가 자주 건조하다면 일회용 인공눈물을 이용해 증상을 완화하고 평소에 수분 섭취를 자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안과에서 레이저 치료 등 전문적인 안구건조증 관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혜경 원장은 가톨릭 의과대학교 부속 서울성모병원 안과전공의로 가톨릭 의과대학교 부속
서울성모병원 안과 외래교수이며 대한안과학회 정회원, 대한백내장굴절학회 정회원, 한국외안부학회 정회원, 콘텍트렌즈학회 정회원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누네안과병원#한혜경#눈기름샘#건강다이제스트

이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