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날개죽지통증 있을 때 한의원 치료는?
  • 이효근 견우한의원 마포 공덕점 원장
  • 승인 2023.10.03 09:00
  • 댓글 0
▲ 이효근 견우한의원 마포 공덕점 원장

현대인들은 장시간 책상에 앉아 일을 하는 시간이 많다. 따라서 목, 어깨, 등, 날개뼈 등이 자주 쑤시는 증상을 경험한다. 그 중 날개죽지통증(능형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과 치료법에 관해 말씀드리려 한다.

날개죽지통증 1~2주 이상 불편할 시 '목디스크' 의심

오른쪽, 왼쪽 등 날개죽지통증(극하근 통증)의 원인 중 하나인 목디스크는 외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개 40~50대의 중장년에 많이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이다. 최근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장시간 잘못된 자세로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20~30대 젊은 층에서도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다.

목에 자주 담이 결리거나 담이 걸리더라도 1~2일 만에 시원하게 풀리지 않고, 1~2주 이상 불편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목디스크는 경추의 뼈와 뼈 사이에서 충격 흡수 및 완충, 보호 작용을 하는 추간판이 변형돼서 내부에 있는 수핵이 섬유륜을 빠져나와 신경근이나 척수를 자극하여 신경염이 생기면서 통증과 저림을 일으키는 증상을 말한다.

교통사고 등 갑작스러운 외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개는 잘못된 자세에 만성적으로 노출되면서 생기는 퇴행성 질환이다. 여기에 흡연, 과음이나 과로, 지속적인 스트레스, 과격한 운동,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이 더해지면서 증상이 발전한다.

처음에는 목과 목덜미에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는 목통증과 어깨통증(능형근 통증, 날개죽지 통증)을 수반하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삼각근 부위를 지나 차츰 손가락 끝이 저리는 증상을 동반한다.

관련 증상으로는 어깨와 목의 통증, 목덜미 뻣뻣함, 팔의 마비, 만성피로, 만성 두통, 고혈압, 안구건조, 어지러움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을 유발한다. 이는 업무 능력 및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을 야기할 수 있다.

날개죽지통증 지속될 시 ‘근막통증증후군’일 수도

근막통증증후군도 날개죽지통증의 원인인 경우가 많다. 목과 어깨에 원인을 알 수 없는 담이나 근육통이 자주 생긴다면 의심해 볼 수 있다. 단순한 담이나 근육통은 2~3일 정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정상으로 회복하지만, 2주 이상 지속된다면 근막통증증후군일 가능성이 높다.

근막통증증후군은 근육을 둘러싼 근막에 통증 유발점이 생기고, 이로 인해 저림과 당김, 뻐근함, 결림, 통증, 이상감각 등을 동반한다.

외부적으로는 잘못된 자세가 주원인으로 꼽힌다. 이에 과로, 과음, 수면장애, 외상,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이 더해지면서 증상이 발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부적으로는 지나친 자기 통제나 자기 절제, 자기억제, 스트레스에 취약한 경우 통증에 대한 역치가 낮아지면서 발생하기 쉽다. 일부에서는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날개죽지통증 있을 때 한의원 치료는?

한의원에서는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을 풀어주면서 등 날개죽지통증을 경감시키는 침이나 도침, 항염증 효과로 신경염을 치료하는 봉침이나 약침, 상하좌우로 밀고 당겨 경추 근육을 이완시키면서 교정 치료하는 관절 가동 추나 혹은 근막 추나, 목디스크의 정상적인 회복을 도와주는 치료 한약, 증상에 맞는 스트레칭 등을 병행해 날개죽지통증을 치료한다.

증상이 심하고 반복해서 나타난다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기에 꼭 치료해야 한다. 침, 봉침이나 약침, 치료 한약, 자세교정, 운동치료 등을 통해 호전될 수 있다.

이와 함께 생활 습관 변화도 중요하다. 대부분의 근골격계 질환은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치료와 함께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재발을 막을 수 있다.

이를 위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 긴장을 예방하고, 통증이 어느 정도 호전된 뒤에는 어깨뼈 주위 근력 강화 운동을 통해 재발 방지 노력을 해야 한다. [글 | 견우한의원 마포 공덕점 이효근 원장]

___

이효근 원장은 가천대 대학원 한의학 석사, 박사이며, 약사, 한약조제사다. 대한한방견주관절학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견우한의원 마포 공덕점에서 진료하고 있고 <나는 등통증 없이 산다>의 저자이기도 하다.

이효근 견우한의원 마포 공덕점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효근#견우한의원#어깨통증#목디스크#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