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뷰티·다이어트·피트니스
[뷰티라이프] 피부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가성비 피부과 시술 BEST 32023년 8월호 100p
  • 김형수 서울에이치피부과의원 원장
  • 승인 2023.08.17 12:54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서울에이치피부과의원 김형수 원장】

나이가 무색하게 피부가 좋은 연예인을 보면 한마디씩 한다. “피부과 다니면서 엄청나게 관리하겠지.” 연예인은 관리가 생명이고 나는 일반인이라는 논리를 펼쳐보지만 부러운 건 사실이다.

어떤 피부과 시술을 받는 게 효과도 좋고 비용도 아낄 수 있을까? 서울에이치피부과의원 김형수 원장(피부과 전문의)이 알려주는 가성비 높은 피부과 시술 3가지를 소개한다.

자연스럽고 안전한 시술이 우선

거울로 얼굴을 볼 때마다 거슬리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지저분한 잡티, 커 보이는 얼굴, 푹 꺼져버린 눈 밑 지방, 나이 들어 보이는 곳곳의 주름을 해결하고 싶다. 얼굴 바탕은 하얗고 탱탱하며 이마는 봉긋, 코는 오뚝, 입술은 도톰해지길 바란다. 그래서 피부과에 가면 혹하는 시술이 너무 많다. 한 번에 몇 가지 효과를 준다는 시술도 있다.

서울에이치피부과의원 김형수 원장은 “미의 기준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인위적인 모습이 아닌 자연스러우면서 아름다운 모습이 동서고금을 막론한 불변의 법칙이라고 본다.”며 “아름다움을 추구하되 과하거나 인위적인 모습이 되지 않는 피부과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아무리 예뻐지고 싶어도 위험을 감수하거나 건강을 해치는 시술을 받아서는 안 된다. 오랜 기간 사용해 온 효과와 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된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김형수 원장은 “새로 나온 장비의 설명을 들으면 기존의 장비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효과와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가성비 최고! 피부과 시술 BEST 3

피부과에 가면 다양한 시술을 받을 수 있지만 효과를 봤다는 사람, 효과를 못 봤다는 사람, 효과는 있었지만 금방 예전 상태로 돌아왔다는 사람 등 만족도는 제각각이다. 그중에서 가장 만족도가 떨어지는 사람은 큰돈을 썼지만 별 효과는 못 봤다는 사람이다. 그렇다면 가성비가 높은 시술에는 뭐가 있을까? 김형수 원장은 3가지를 꼽는다.

첫째, 흔히 보톡스라고 말하는 보툴리눔 톡신 주사다. 외모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알 만큼 유명한 시술이다. 보톡스는 얼굴에 주름을 만드는 원인 중의 하나인 표정 근육의 움직임을 줄여서 주름을 줄여준다.

미간, 이마, 눈가 주름과 사각턱 축소에 가장 흔히 사용하고 있고 그 외에도 윗입술, 팔자주름, 입꼬리 올리기, 콧방울 줄이기, 모공 축소, 턱선 리프팅 등을 목적으로 시술하기도 한다. 처음 보톡스가 도입되었을 당시에는 상당히 고가의 치료였지만 현재는 다양한 종류의 국산 보툴리눔 톡신들이 판매되면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도 보톡스 주사를 맞을 수 있다.

둘째, IPL이다. IPL은 200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된 장비이고 주로 주근깨와 잡티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그 외에도 여드름 자국과 홍조 등을 줄이거나, 제모를 목적으로 사용한다.

IPL이 처음 도입됐을 당시에는 상당히 고가의 시술에 해당했지만 현재는 품질 좋은 국산 장비들이 많이 개발되어 보급됨에 따라 시술 비용이 많이 낮아졌다.

김형수 원장은 “IPL 이후로 잡티를 제거하는 다양한 새로운 시술이 도입되었지만 잡티 치료에 있어 기본적이고 좋은 치료 중 하나”라고 조언한다.

단, 피부 타입에 따라 자칫 숨어있는 기미를 더 심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셋째, 써마지다. 보통 피부를 탱탱하게 해주고, 꺼진 부분을 오르게 해주는 시술은 비용이 만만치 않은 편이다. 그중에서도 써마지는 피부과에서 받을 수 있는 단일 장비 시술 중에서 고가에 해당한다.

김형수 원장은 “비용이 상당함에도 가성비 시술로 써마지를 고른 이유는 탄력이 좋아지는 원리 때문”이라며 “써마지는 표피를 안전하게 보호하면서 자연스러움을 해치지 않고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가 1년 정도 유지된다.”고 설명한다.

써마지는 진피에 강한 열을 전달해 노화된 콜라겐을 새로운 콜라겐으로 바꿔주는 시술이다. 2000년 이후 본격적으로 피부 탄력을 높여주는 다양한 장비가 개발되었지만 현재까지도 꾸준히 사용하는 장비는 써마지 하나뿐이다. 써마지는 4세대까지 업그레이드되었고 그 효과와 안전성이 오랜 기간 검증된 장비다.

김형수 원장은 “써마지는 고가의 시술이지만 시술을 통해 노화를 늦출 수 있고 자연스러움까지 해치지 않으므로 충분히 가성비가 있는 시술이라고 본다.”고 말한다.

시술 아닌 화장품으로 동안 되고 싶다면…

피부과 시술이 부담스럽다면 일명 동안 화장품으로 불리는 주름 개선 화장품을 활용할 수도 있다.

김형수 원장은 “식약처에서 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화장품 원료로 인정한 것은 레티놀, 아데노신, 레티닐팔미테이트, 폴리에톡실레이티드레틴아마이드가 있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성분이 함유되고 가격과 효과를 확인해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아데노신은 별다른 주의사항이 없지만 비타민 A 유도체인 레티놀, 레티닐팔미테이트, 폴리에톡실레이티드레틴아마이드가 들어 있는 화장품은 밤에만 발라야 하고, 기형 유발 가능성 때문에 임산부는 사용하면 안 된다.

이러한 화장품의 효과로 부족하다면 비타민 A 유도체 중 좀 더 강력한 트레티노인, 아다팔렌 등이 함유된 크림을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아주 소량씩 사용해야 한다.

또 하나의 가성비 아이템 자외선 차단제&보습제

오래오래 좋은 피부, 탱탱한 피부를 유지하고 싶다면 피부도 우리 몸의 장기 중 하나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몸 건강에 좋은 습관인 충분한 휴식, 수분 보충,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운동, 금연, 금주, 스트레스 관리 등은 모두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여기에 두 가지 습관을 더하면 좋다. 자외선 차단과 피부 보습이다. 김형수 원장은 “피부 노화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생기는 내인성 노화와 외부 환경이나 습관 등으로 인한 외인성 노화로 나눌 수 있는데, 외부 요인 중 가장 중요한 원인이 바로 자외선”이라며 “자외선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노화 방지 효과가 있다.”고 조언한다.

햇빛이 강하면 야외 활동을 줄이고, 야외 활동을 할 때는 챙이 넓은 모자나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옷을 입는 것이 좋다. 매일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하며 자외선B를 차단하는 지수인 SPF는 최소 30 이상, 자외선A를 차단하는 지수인 PA 지수는 ++이상인 제품을 두세 시간마다 덧발라주는 것이 원칙이다.

김형수 원장은 “과도한 자극과 건조한 공기는 피하면서 보습제를 바르면 피부 장벽 기능이 무너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며 “보습제를 선택할 때는 표피 지질의 중요 성분인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지방산의 비율이 적절한 약산성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시술 받은 후 주의사항

· 보툴리눔 톡신 주사를 맞고 나면 하루나 이틀은 과도한 운동이나 음주를 피하는 게 좋다.

· IPL은 시술 후 자외선 차단이 매우 중요하고, 잡티에 생긴 딱지가 자연스럽게 떨어질 수 있도록 자극하지 말아야 한다.

· 써마지 시술도 역시 자외선 차단이 중요하고, 진피에 열 자극을 준 상태이기 때문에 일주일 정도는 사우나나 심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김형수 원장은 서울에이치피부과의원 원장이다. 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전문의이며, 세계 최초로 자가 지방 이식형 눈 밑 지방 재배치 성과에 대한 논문을 국제 성형외과 학술지에 게재하는 등 레이저 눈 밑 지방 재배치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김형수 서울에이치피부과의원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에이치피부과의원#김형수#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