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야외 운동 후 식물성 완전단백질 '피스타치오' 섭취 도움유럽 영양 협회 연맹회, 구운 피스타치오에서 필수 아미노산 확인
▲ 피스타치오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최근 근력을 키우기 위한 목적으로 스포츠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러닝, 사이클링, 클라이밍, 테니스 등 레포츠와 활동량이 많은 축구도 더 이상 남자들만의 스포츠가 아닐 정도로 여성들 역시 활발하게 여가 활동으로 운동을 즐긴다. 이때 체력을 강화하기 위해 음식을 통한 영양소 섭취도 중요하다.

신체 총질량의 약 15%를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은 몸의 성장과 회복에 필수적이다. 신체에 근력과 힘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은 예전부터 대두돼 왔다. 단백질 섭취는 강한 운동을 하고 난 후 특히 더 중요하다. 이는 단백질이 근육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운동 후 손상되고 스트레스 받은 근육 회복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에 1회 섭취량(28그램, 1온스) 기준 6그램의 단백질을 제공하는 ‘피스타치오’가 운동 후 근육 회복과 다음 식사까지의 배고픔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최근 미국 피스타치오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완전단백질’에 적합하다는 새로운 분석 결과가 발표됐다.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린 유럽 영양 협회 연맹회의 발표에 따르면, 구운 피스타치오에는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아 외부에서 섭취해야만 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확인됐다.

구운 피스타치오의 PDCAAS(아미노산가에서 단백질의 소화성을 고려한 식품 내 단백질의 아미노산 점수)는 약 81%다. 우유에 있는 단백질인 카제인의 80% 수준이며, 이는 미농무성에서 규정하는 학교 급식에 사용되는 단백질 공급원으로 대체 가능한 정도다.

대부분의 완전단백질이 고기, 생선, 달걀 그리고 유제품에서 나온다. 대두의 경우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완전단백질로 인정한 몇 안 되는 식물성 단백질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구운 피스타치오의 완전단백질 소식은 양질의 단백질 간식을 찾는 사람들, 그 중에서도 채식을 선호하는 이들에게 적합할 수 있다.

피스타치오의 1회 제공량은 160칼로리로 견과 중 칼로리가 낮은 편이다. 단위 무게당 달걀 1개만큼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또 피스타치오는 항산화 활성도가 높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단일 및 다중 불포화 지방산, 루테인, 제아잔틴을 함유하고 있으며, 섬유질과 비타민 B6의 공급원이기도 하다.

이정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단백질#피스타치오#건강다이제스트

이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