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김남수의 면역음식] 건강한 다이어트를 돕는 항암·면역요리 2가지 2023년 2월호 130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송도병원 암 면역센터 김남수 셰프】

새해 목표를 물으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말합니다.

비만은 외모상의 문제만은 결코 아닙니다. 건강에 적신호를 켜는 주범입니다. 필자도 20~30대와 비교해 살이 많이 붙었는데 이는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과 편협된 삶의 방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호에 건강한 다이어트를 돕는 최고의 식재료 두 가지로 다이어트 요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부디 2023년 새해에는 모두 건강하게 체중 관리를 할 수 있길 바랍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단호박!

단호박은 대표적인 체중 감량 식재료입니다. 흔히 우리가 아는 것은 부기를 빼준다는 것인데 그만큼 다이어트에 좋다는 뜻입니다.

단호박이 부기를 빼주는 이유는 단호박에 함유된 칼륨 때문입니다. 칼륨이 체내의 노폐물 배출을 활발하게 해주어 부기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니 변비 등도 예방합니다.

여기 소개한 단호박수프는 서양요리가 아니라 건강 면역음식 조리법으로 만든 것입니다. 병중에 있거나 항암 중이더라도 틈틈이 드시면 회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배추 요리로 건강한 겨울나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겨울음식으로 김치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배추로 만드는 대표적인 요리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우리에게는 겨울에 배추가 흔한 식재료이기도 하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배추 또한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분 함량이 90%나 되어 열량이 낮고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 증진에도 좋은 재료입니다.

또 칼슘, 칼륨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고 글루코시놀레이트와 시니그린 같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항암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다양한 논문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 면역력 증강까지~ 단호박수프

재료: 단호박, 캐슈너트, 양파, 브로콜리, 두유

양념: 소금, 후추, 알룰로스(단호박수프를 만들 때 호박고구마를 넣으면 소금, 설탕을 넣지 않아도 달달한 맛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으니 가능한 소금, 설탕을 넣지 않고 먹는 습관을 들인다.)

만드는 법: 1. 단호박, 양파, 호박고구마는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찜솥에 쪄서 준비한다.

2. 브로콜리는 찐 후 찬물에 씻어서 곱게 다져 준비하고 캐슈너트는 팬에 굽듯이 볶는다.

3. 찐 단호박, 양파, 호박고구마, 캐슈너트와 두유를 넣어 믹서기에 곱게 갈아 준비한다.

4. 믹서기에 갈은 단호박과 양파, 캐슈너트와 준비한 브로콜리를 함께 냄비에 넣어 한소끔 끓여 주고, 양념으로 소금, 후추, 알룰로스 등을 넣어 기호에 맞게 요리를 완성한다.

요리Tip 기호에 맞게 방울토마토, 견과류 등을 넣어 함께 먹으면 더 좋은 수프 요리가 된다.

상큼한 맛으로 유혹하는 배추찜과 닭가슴살

재료: 배추, 닭가슴살, 양파, 파프리카, 쪽파

양념: 간장, 맛술, 2배식초, 후추, 알룰로스, 참기름

만드는 법:

1. 배추는 찜솥에 찐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2. 닭가슴살도 찜솥에 찐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손으로 찢어 준비한다.

3. 파프리카, 양파, 쪽파 등은 다진 후 간장, 식초, 알룰로스 등을 넣어 새콤달콤한 양념장을 만든다.

4. 3의 준비된 양념장을 별도의 소스로 나가도 좋고 닭고기 위에 뿌려도 좋다.

5. 요리가 완성되면 배추와 닭가슴살을 함께 싸서 먹는다.

요리Tip 배추와 닭고기는 의외로 궁합이 좋은 식재료다. 또 간장소스의 새콤달콤한 맛이 닭가슴살의 퍽퍽함을 상쇄시켜 상쾌한 맛을 느끼게 해준다.

김남수 셰프는 서울송도병원 암 면역센터 면역음식 연구개발 셰프로 활동 중이다. 청운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외래교수, 관광학 박사이기도 하며, 저서 <내 몸을 살리는 면역음식>을 집필했다.

김남수 셰프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남수#건강요리#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