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박경자의 항암음식] 아삭아삭 상큼한 항암요리 2가지2022년 6월호 130p

【건강다이제스트 | 박경자(시인, 항암음식 전문가, 숲속고요마을 자연치유센터 원장)】

제철 식품은 가장 적기에 최고의 영양소를 우리에게 줍니다. 제철 식품이 천연 항암제이고, 천연 영양제이며, 천연 면역 증강제인 것도 이 때문입니다.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제철에 나는 식품을 되도록 자연 그대로의 맛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번호에는 누구나 손쉽게 구할 수 있고, 먹으면 천연 항암제가 되는 제철 식품 2가지를 선정, 소개합니다.

아삭아삭 맛있는 '참외 깍두기'

재료 | 참외 300g, 당근 50g, 부추 30g, 천일염 1/3컵, 조청 2큰술, 통깨 약간

양념 | 양파 50g, 홍고추 15g,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생강 1작은술, 황새기 젓갈 30ml

1. 참외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껍질째 반을 쪼갠 뒤 씨를 발라내고 깍둑썰기를 한다.

2. 깍둑썰기를 한 참외를 천일염과 조청에 절인다. 참외의 수분이 어느 정도 빠져 부드러워지면 물기를 꼭 짠다.

3. 당근도 참외와 같은 크기로 썰고, 부추는 2~3cm 길이로 자른다.

4. 양념을 만들 때 양파와 홍고추는 곱게 갈고,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 다진 생강은 황새기 젓갈에 넣어 불린다.

5. 큰 볼에 모든 재료를 다 넣고 버무린 다음 통깨를 솔솔 뿌린다.

6. 기호에 맞게 숙성시킨 뒤 냉장고에 보관한다.

* 참외는 껍질에 모든 영양소가 함유돼 있으므로 껍질째 먹어야 한다.

요리 Tip | 참외 꼭지에 함유된 쓴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은 항암 및 항산화 효과가 있고, 간 해독에 유익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참외는 암세포의 증식을 막는 항암식품이기도 합니다.

또 비타민 C 함량이 높아서 피로 회복에 좋고, 장내 유해균을 잡아주고 식중독도 예방합니다. 엽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아삭아삭 시원한 '가지 오이냉국'

재료 | 가지 3개, 오이 1/2개, 맛간장 1/2큰술, 통깨 약간, 생수 300ml, 식초 2큰술, 매실효소(없으면 생략) 2큰술, 홍고추 약간

1. 가지는 깨끗이 씻어 2등분 후 배를 갈라 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 충분히 찐다(충분히 찌지 않으면 색이 검게 변한다).

2. 오이는 깨끗이 씻어 가늘게 채썰어 둔다.

3. 가지가 식으면 적당한 크기로 찢어 맛간장, 통깨를 넣어 살짝 무친다.

4. 무친 가지와 채 썬 오이를 볼에 함께 담고 생수를 자박하게 붓는다. 식초와 매실효소로 간을 하고 홍고추를 어슷 썰어 고명으로 얹어 먹는다.

요리 Tip | 세포 속의 DNA가 손상되면 돌연변이 세포가 발생하고, 이것이 곧 암으로 발전합니다.

가지 속에 함유된 파이토케미컬은 돌연변이 세포에 있는 악성 종양에 달라붙어 암세포의 성장을 차단하고 스스로 사멸하도록 유도합니다.

특히 가지는 장내에 있는 기름기를 씻어내 대장암과 위암, 후두암 등 소화기계 암의 발생률을 20~30% 정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지는 가열해도 암 억제율은 80% 이상 남아 있다고 하니 즐겨 드시기 바랍니다.

약처럼 먹는 '맛간장'

재료 | 생수 3L, 집간장 3L, 마른 표고버섯 30g, 사과 1/2개, 배 1/2개, 무 1/4개, 양파(껍질째) 1/2개, 대파 1개, 통마늘 1통, 생강 3톨, 파뿌리 1줌, 다시마 20g

1. 마른 표고버섯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2. 사과, 배, 무는 큼직하게 썰어둔다.

3. 양파와 대파는 오븐에 구워 수분을 날려놓는다.

4. 냄비에 생수를 붓고 집간장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은 뒤 센불로 10분간 끓이다가 다시마를 건져낸다.

5. 중간불로 20분 더 끓이다가 육수 재료들을 건져낸 다음 집간장을 부어 은근하게 20분간 더 끓인다.

6. 식힌 다음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 보관한다.

요리 Tip | 간장을 맛간장으로 만들어 쓰면 영양도 풍부하고 체내 독소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관질환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주므로 만들어 쓰시기 바랍니다.

박경자 항암음식 전문가는 자연치유를 통해 자신의 희귀난치성 질환인 궤양성 대장염을 완치한 경험으로 암 환자를 돌보는 ‘숲속고요마을 자연치유센터’를 9년째 운영하고 있다. 암 치유의 핵심은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 특히 자연식 밥상에 있음을 확신하며 연구한 결과 항암음식 전문가가 되었다. 약도 되고, 맛도 있고, 조리하기도 쉬운, 맛있는 항암음식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통해 항암음식 124가지를 담은 책 <암을 이기는 행복한 항암밥상>을 펴내 행복하게 먹는 한 끼 식사가 암 치유의 시작임을 널리 알리는 일에 정성을 쏟고 있다.

박경자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암요리#박경자#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