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매부리코수술, 콧속 기능적인 문제도 함께 개선해야콧등 뼈 튀어나온 정도나 매부리코 모양에 따라 수술 방법 달라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인천송도점 김규진 원장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얼굴 중심에 있는 코는 모양과 크기, 높이 등에 따라 이미지를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준다. 일반적으로 바르고 곧게 뻗어 있는 코는 얼굴 전체의 안정된 비율과 세련되고 뚜렷한 이미지를 줄 수 있는 반면 휜코, 매부리코는 다소 억세고 사나운 인상을 주는 경우가 많다.

코의 모양 중 하나인 매부리코는 매의 부리처럼 콧등이 위로 튀어 올라와 있고 코끝은 아래로 처져 있는 코를 말한다. 이러한 매부리코를 가지고 있다면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어 매부리코 수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매부리코의 원인은 크게 선천적인 요인과 외상이나 구조적인 변형으로 생겨난 후천적인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매부리코 대부분은 코 내부의 비중격 연골이 과하게 성장하거나 휘어져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비중격만곡증 등 코 질환이 있을 수 있다.

매부리코수술은 심미적인 개선뿐만 아니라 비염, 비중격만곡증, 비밸브협착 등 기능적인 이상으로 발생한 코 질환도 함께 개선하는 수술이다.

수술은 보통 튀어나온 비중격 연골과 뼈를 교정하고, 상대적으로 처져 있는 코끝을 올려 전체적인 라인을 매끄러운 코 모양으로 만든다. 이때 콧등의 뼈가 일부분만 튀어나와 있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만 교정하면 되지만, 콧등 뼈가 튀어나온 정도가 심한 경우 절골을 통해 진행한다.

이와 같이 개인에 따라 콧등의 뼈가 튀어나온 정도나 매부리코 모양에 따라 수술 방법이 모두 다르다. 특히 동반된 코 질환도 개선해 코 내부의 기능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해결해야 편하게 코 호흡이 가능하고 코의 모양도 개선돼 정확한 원인 분석이 중요하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인천송도점 김규진 원장은 “매부리코수술은 외형뿐만 아니라 반드시 콧속 기능적인 측면까지 고려해 함께 개선해야 하는 만큼, 임상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수술 시 안전관리 시스템과 수술 후 사후관리 시스템까지 꼼꼼하게 확인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인천송도점 김규진 원장]

___

김규진 원장은 이비인후과 전문의이며, 인하대병원 이비인후과 외래교수다. 대한이비인후과 학회, 대한비과학회, 대한안면성형재건학회 정회원이다. 미국 댈러스 코성형 심포지엄 연수, 서울아산병원 코성형 심포지엄 연수, 대한 수면학회 수면교육 워크 연수를 받았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부리코#삼성드림이비인후과#김규진#건강다이제스트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