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고용곤의 관절사랑 칼럼] 인공관절 치환술, 정확한 검사 통해 수술 가능 여부 확인해야인공관절 치환 시 정확도 향상으로 무릎 오차 범위 줄일 수 있어
  • 고용곤 연세사랑병원 병원장
  • 승인 2022.01.07 09:00
  • 댓글 0

추운 날씨로 인해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근육이 감소하게 돼 무릎 통증이 심화되기 쉬운 계절이다. 물건을 오래 사용하면 닳고 기능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문이나 뚜껑을 오랜 시간 열지 않았다가 열면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리는 것처럼 우리의 무릎도 마찬가지다. 관절은 하루가 다르게 매일 퇴행을 진행하고 있고, 그 기능이 떨어지면서 통증이 생긴다.

이를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으로 손꼽히지만 다이어트, 과도한 운동,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최근에는 젊은 층의 환자들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한번 손상된 연골은 피부처럼 재생되지 않는다. 퇴행은 나이가 들수록 더욱 빠르게 진행된다.

증상 초기에 약물과 운동치료 등 무릎을 보전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별 다른 효과가 없거나 통증이 지속된다면 정확한 검사를 통해 수술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만약 연골의 대부분이 닳은 경우라면 걷거나 움직일 때마다 뼈와 뼈가 서로 닿게 돼 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보행 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

또 무릎 모양 변형으로 인해 다리가 O자 모양이 될 가능성도 높다. 나이가 든 어르신들의 다리가 바깥쪽으로 둥그렇게 휘어져 뒤뚱거리면서 걷는 모습이 바로 이 퇴행성 관절염에 의한 것이다. 이 경우에는 관절염 말기에 해당하는 만큼 ‘인공관절 치환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이는 말 그대로 기존의 관절을 인공관절로 대체, 치환을 하는 수술을 의미한다. 수술 이후에는 무릎에 받는 충격을 인공관절이 받기 때문에 무릎 통증이 완화되고, 관절의 운동 범위도 충분히 회복할 수 있다.

최근에는 3세대 디자인 인공관절 치환술을 통해 정확도를 높인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환자 개개인 무릎에 알맞은 인공관절을 디자인하고, 환자의 무릎 모양을 파악해 이에 맞게끔 3D 프린터를 이용해서 수술 도구까지 함께 제작한다. 수술에 필요한 모든 재료가 환자의 무릎에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만큼, 수술 시 관절의 삽입도 오차 없이 진행 가능해 수술 정확도가 높은 편이다.

3세대 디자인 인공관절의 경우, 옵션과 디자인이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환자 개개인에게 걸맞으면서 개인화된 인공관절을 선택할 수 있어 안전성이 높다. 인공관절에 맞춘 수술이 아닌 환자의 무릎에 맞춘 수술로 활용할 수 있다. 수술 정확도가 높아 수술 이후에도 무릎 운동성 회복이 유리하다. 안정적으로 무릎을 구부렸다 펼 수 있으며, 인공관절이 닳아 없어지는 마모도도 최소화해 내구성이 높다. 관절 수명도 늘릴 수 있다.

다른 수술도 마찬가지지만 특히나 인공관절 치환술은 수술 이후 관리가 중요하다. 무릎 운동성을 회복됐더라도 재활을 소홀하게 할 경우 무릎이 뻣뻣해져 움직임이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수술 직후 3개월 동안은 병원에서 재활 프로그램을 함께 병행하면서 치료를 진행해 나갈 것을 권장한다. [글 |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

고용곤 병원장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전문의를 수료했으며, FIFA 축구의학 학위과정을 수료했다. 대한정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정형외과 슬관절학회 평생회원, 질병관리본부 기관생명윤리 위원회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외래교수, ISAKOS 공인수련기관 기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고용곤 연세사랑병원 병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용곤#연세사랑병원#인공관절#퇴행성관절염#건강다이제스트

고용곤 연세사랑병원 병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