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엽산 결핍되면 치매 위험 높아져… 구입 체크사항은?유기농 제품인지, 비타민12를 첨가했는지 살펴봐야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엽산은 비타민B의 일종으로 세포와 혈액 생성에 도움을 준다.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해 치매 예방에도 좋은 영양소다.

실제로 네덜란드 와게닝엔 대학 연구팀이 한 쪽 실험군에는 엽산이 든 비타민을, 다른 쪽은 위약을 먹인 뒤 기억력 검사를 실시한 결과 엽산 비타민을 먹은 사람들이 나이보다 5년 정도 젊은 기억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건강에 중요한 엽산을 보충하기 위해선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특히 딸기, 검정콩, 시금치, 오렌지, 브로콜리, 김 등은 엽산이 많은 음식이다. 꾸준히 섭취한다면 기억력 감퇴를 막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음식 속 엽산은 가열하면 90%까지 파괴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생으로 먹어야 한다.

음식만으로 보충이 어려운 경우 영양제를 이용할 수 있다. 시중에는 다양한 엽산 영양제가 출시돼 있어 제품을 잘 보고 고른다면 음식만큼 안전하고 품질 좋은 엽산을 섭취할 수 있다.

특히 유기농 원료로 만든 엽산제를 선택하는 게 이롭다. 유기농은 3년 이상 화학비료, 농약이 사용되지 않은 땅에서 기른 안전하고 깨끗한 원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영양제를 잘 고르려면 화학부형제가 없는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화학부형제는 영양제의 제조 편의를 위해 사용하는 첨가물이다.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각종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최대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밖에 좋은 엽산제를 고르려면 비타민B12가 함유돼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비타민B12는 정상적인 엽산 대사를 도와주는 영양소다. 엽산제에 비타민B12가 부원료로 담겨 있는 제품이라면 엽산의 체내 흡수와 이용이 더 수월할 수 있다.

현재 시판 엽산 영양제 가운데 비타민B12가 함유돼 있고 화학부형제가 없는 유기농 엽산은 ‘닥터린’ 등 몇몇 건강식품 전문 브랜드에서 선보이고 있다.

엽산은 세포와 혈액 생성에 도움을 주며 치매 예방에도 좋다. 그렇게 때문에 건강을 위해선 평소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이롭다. 안전한 엽산제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유기농 제품인지, 비타민12를 첨가했는지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정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엽산#건강다이제스트

이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