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한약, 개인별 진단 우선시 해야몸 상태와 체질 고려해 처방해야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발현한 지 1년이 넘었지만 확산세는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에 면역력에 관한 관심이 커지면서 면역력 강화를 위해 한약 등으로 몸을 관리하고자 하는 사람이 느는 추세다.

하지만 아무리 효과가 뛰어난 약이라 해도 모두 같은 효과를 바라기는 어렵다. 사람마다 증상과 체질, 오장육부의 건강 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이에 여자인한의원 이현숙 원장은 “사람에 따라 면역력이 부족한 이유가 다르고, 체질도 같지 않다”면서 “개인별 상태에 맞춰 면역력 한약, 피로 회복 한약, 기력 회복 한약, 공진단 등을 처방받아 복용하면 충분히 건강을 챙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약 처방 받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사항은?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의 균형을 찾고자 할 때 한약을 찾게 된다. 이때 보약 가격, 한약 가격, 공진단 가격 등 비용에 중점을 두고 정보를 찾는 경우가 많다. 혹은 막연하게 인터넷에 보약 잘 짓는 한의원, 공진단 추천 등을 검색하고 한의원에 방문하기도 한다.

하지만 기력 회복, 만성 피로 회복, 면역력, 녹용 보약 등을 포함한 한의원 한약을 처방받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사항은 바로 ‘개인의 몸 상태와 체질을 고려해 처방하는지’다.

같은 포장지에 나오는 한약이라 하더라도, 면역력이 떨어졌거나 기력 보충이 필요한 경우, 만성피로로 한약이 필요한 경우 등을 종합해 현재 체질과 오장육부의 상태 등을 맞춰 각기 다른 약재로 처방을 해야 한다.

그렇다면 맞춤 한약 처방에 있어 중요한 것은?

첫 번째로는 한방검사를 들 수 있다. 한의원에서는 경락 기능 검사, 복진과 배수진, 체열진단 검사 등을 포함한 한방검사로 신체의 기능 상태를 파악한다.

검사만큼 중요한 것이 상담이다. 아무런 설명도 듣지 않고 한약을 받는다면 큰 의미가 없다. 상담을 통해 현재 내 몸은 어떤 상태인지, 현재 내 몸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등에 관한 설명을 들어야 한다. 자신의 몸 상태를 알면 일상생활에서도 더 수월하게 몸을 관리할 수 있다.

코로나19 때문에 한의원을 방문하기 힘들다면…

한약 처방을 받기 위해서는 검사와 상담을 받아야 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한의원에 방문하기가 어렵다. 특히 나이가 많은 노령의 환자나, 기본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환자라면 더 꺼려질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비대면 진료’가 활성화하고 있다. 비대면 진료는 한의원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전화로 상담과 한약 처방을 받는 것을 말한다. 비대면 상담을 하면서 평소 생활 습관과 환자의 상태 등을 확인하고, 이에 맞춰 한약을 처방해서 택배로 보낸다. 덕분에 집에서도 안전하게 한약을 맞춤으로 처방받을 수 있게 됐다.

마지막으로 이 원장은 “한약을 먹으면 살이 찌거나, 두통이 생기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까 걱정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을 볼 수 있다”며 “자신의 현재 상태, 체질에 맞춰 처방받은 한약은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걱정이 적다. 그러니 마음 편히 복용해도 괜찮다”고 덧붙였다. [도움말 | 여자인한의원 이현숙 원장]

이정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역력#한의원#여자인한의원#이현숙#한의사#한약#보약#건강다이제스트

이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