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흡수율 높은 ‘알티지(rTG)’ 오메가3, 제품 잘 고르는 방법은?DHA가 풍부한 식물성 원료 및 무화학용매 여부 확인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오메가3는 다양한 연령층에서 사랑받고 있는 영양제 중 하나이다. 우리 몸에 필수지방산으로,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억제해 혈액 순환, 혈행 개선, 심혈관 질환 개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이러한 오메가3의 체내 흡수와 생체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 ‘알티지(rTG)’ 오메가3를 찾는 사람이 늘었다. 분자 구조에 따라서 1세대 TG형, 2세대 EE형, 3세대 rTG형으로 구분되는데, 알티지 형태가 가장 흡수율과 생체이용률이 뛰어나다.

​1세대 TG형은 자연에 존재하는 지방산 형태다. 오메가3의 체내 흡수를 돕는 글리세롤이 함유돼 있어 흡수가 잘 되지만 불필요한 포화지방산이 많아 순도가 떨어진다. TG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것이 2세대 EE형이다. EE형은 정제과정을 통해서 포화지방산을 제거해 순도가 높다. 하지만 영양 성분을 흡수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글리세롤이 들어 있지 않아 체내 흡수가 떨어진다.

​앞선 세대의 단점을 보완한 알티지는 불포화지방산에 글리세롤을 함유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포화지방산이 없어 순도가 높다. 글리세롤로 흡수도 빨라 오메가3 중에서 가장 체내 흡수와 생체이용률이 우수하다.

실제로 코펜하겐대학교 존 다이어버그 연구팀에서 오메가3의 형태에 따라 생체이용률을 비교한 결과 알티지가 124%로 가장 높았다. 이어 TG형 100%, EE 73% 순서였다.

​다만 같은 알티지오메가3여도 식물성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우리 몸이 더 많이 필요로 하는 성분이 식물성 DHA기 때문이다. 실제로 DHA는 대부분 장기에서 동물성인 EPA보다 5~30배나 더 많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DHA가 풍부한 식물성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추출 과정에서 화학용매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야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추출할 때 헥산 등의 화학용매를 쓰면 추출유와 완벽하게 분리하기 어려워 화학성분이 잔류하게 된다. 이러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각종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피해야 한다.

시중 알티지 오메가3 제품 중에 식물성 제품이면서 화학용매를 쓰지 않는 제품은 ‘뉴트리코어’, ‘바디닥터스’ 등 몇몇 건강식품 브랜드에서 판매 중이다.

​오메가3 영양제의 흡수율과 생체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알티지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원료에 따라 품질과 안전성에 차이가 있으므로, 식물성 원료의 무화학용매 제품을 고르길 추천한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알티지오메가3#rTG#불포화지방산#콜레스테롤#글리세롤#DHA#건강다이제스트

이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