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문화·출판
[화제의 신간] 이것이 침향이다-내 몸을 살리는 침향의 비밀한의사이자 침향 전문가 '김영섭 원장'이 들려주는 침향 이야기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이 책은 한의사이자 침향 전문가인 저자 김영섭이 난치병으로 분류되는 신장병은 물론 당뇨병, 고혈압 등 각종 질환에 효과적인 침향의 성분과 약리작용을 밝혀 주목받고 있다.

저자는 “침향을 한 가지의 단순한 약재로만 보지 않았다”며 “자료를 찾아갈수록 침향에 담긴 의학과 철학, 역사와 문화의 의미를 발견하게 됐다”고 말한다.

또 저자는 이 책에서 당나라 현종을 사로잡은 중국의 대표 미인 양귀비가 다른 장신구는 배제한 채 왜 침향 목걸이만 하고 다녔는지, 세계 여성들을 사로잡은 향수 ‘샤넬 No. 5’에 왜 침향이 들어갔는지 등 재미있는 일화도 소개한다.

독특한 향과 다양한 약리작용

침향(沈香)은 문자 그대로 ‘향기가 가라앉는다’ 또는 ‘물속에 잠긴 향’이란 뜻이다. 이처럼 침향은 비중이 높으므로 물속에 가라앉는다.

침향나무는 아열대성 및 열대성 식물이다. 침향은 수십 년에서 수백 년에 걸쳐 생성된다. 그 때문에 재배를 한다 해도 10~20년 정도 된 나무는 수지의 함량이 낮아 약재로서 효용 가치가 없다. 그뿐 아니라 단기간에 수확할 수 없으므로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해 점점 고가에 거래되고 있다.

딱딱하게 굳은 수지 부분은 열기를 가했을 때 세상 어느 향과도 비교할 수 없는 독특한 향을 낸다. 약재로 사용하면 탁월한 약리작용을 갖는다. 침향의 탁월한 향과 약리작용은 희소한 가치가 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침향을 원료로 한 다양한 종류의 건강식품이 나왔다. 식품뿐 아니라 침향 치약과 침향 비누까지 나왔다.

저자 김영섭은 책을 통해 침향의 성분과 약리작용을 다뤘다. 또 침향의 생성과 생산지, 침향의 분류와 등급, 침향의 효능, 침향을 주재료로 한 처방을 컬러사진과 함께 소개한다.

더불어 기독교와 불교 등 종교에서 침향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도 정리했다. 중국, 일본, 프랑스, 중동 국가에서 침향과 관련한 이야기도 서술했다. 우리나라의 매향(埋香)도 알려주며, 가짜 침향과 유사 침향 구별법 등 알짜정보도 귀띔해준다.

한의사이자 침향 전문가로 알려진 백운당한의원 김영섭 원장. 그는 “침향은 수십 년에서 수백 년에 걸쳐 단단한 덩어리로 만들어진 침향나무의 수지”라며 “침향나무에 상처가 생겼을 때 스스로 치유하기 위해 분비하는 진액이 굳어져 생긴 천연물질”이라고 말한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침향의 약효는 다양하다. 침향의 약효는 신장, 비장, 간장, 위장 등 우리 몸 대부분의 장부에 두루 작용한다.

예부터 전해내려 온 귀한 약재

‘제향(諸香)의 왕’이라 불리는 침향은 예술성과 탁월한 약효를 지닌다. 전 세계에 한정돼 분포하므로 예부터 고가에 거래됐다. 희소성이 있어 이름조차 들어보지 못한 사람이 많다.

우리나라의 경우 궁궐에서 임금만 사용했으며 중국이나 일본도 일부 특권층만 사용할 수 있었다. 워낙 귀하다 보니 간혹 나라에 공을 세운 몇몇 사람에게만 침향을 하사했다.

침향은 나무를 벌채해 땅속에 묻어 수지가 없는 부분을 썩게 한 다음 수지가 많이 들어 있는 부분만을 얻거나 나무의 상처에서 흘러나온 수지를 수집해 만든다.

흑갈색을 띠며 수지를 함유했다. 많은 평행 섬유질로 되어 있으며 불 속에 넣으면 특유의 향기를 내면서 탄다.

침향은 의복이나 물건에 향기가 스며들게 한다. 또 이것을 태우면 향기를 낸다. 옛날부터 가장 귀한 향 중 하나로 애용되었다.

침향은 예부터 최고급 약재로 정평이 나 있다. 중국의 《본초강목》부터 허준의 《동의보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헌에 그 약효가 기록돼 있다.

남성의 경우 간 기능 저하, 신기 부족, 신경피로, 정력 부족, 발기부전과 조루 및 정충 허약, 정수(정액) 부족, 요통, 남성 불임, 상기 두통, 허약체질, 정신 혼란 등에 주효하다.

여성의 경우엔 간 기능 저하, 신기 부족, 정신피로, 여성 호르몬 부족 및 불감증, 기미, 요통, 상기 두통, 질 건조증, 허약체질, 정신 혼란, 갱년기장애 등에 주효하다.

이책은 침향의 뛰어난 효능을 알고 약재로 사용하게 된 지 40년 이상 된 한의사이자 침향 전문가가 침향의 모든 것을 담았다. 우리 조상들의 열망과 염원이 담긴 매향에 관한 자료는 물론 침향을 둘러싼 각 나라의 이야기도 소개한다. 따라서 침향에 대한 좋은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중앙생활사, 208쪽, 1만 9000원.

이정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것이 침향이다#김영섭#침향#신장병#신장#백운당한의원#한의원#한의사#건강다이제스트

이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