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오색약선요리 DIY] 약처럼 먹는 사과·배 건강요리 DIY2020년 3월호 130p
   
 

약처럼 먹는 사과·배 건강요리 DIY

하루 한 개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는 과일 사과!
정화와 해독의 과일 배!
사과와 배는 약처럼 먹을 수 있는 과일의 대표주자다.
사과와 배를 활용해 건강의 기초를 튼튼히 다지는 건강요리 DIY를 소개한다.

글 ·요리 | 사단법인 대한약선협회 차복란 회장(오색약선요리 연구가)

심장을 튼튼하게~ 사과죽

사과에 대한 찬사는 끝이 없다. 사과가 익어가면 의사의 얼굴이 노랗게 변한다는 말까지 있다. 실제로 사과는 위장, 폐, 비장, 심장까지 오장육부를 튼튼히 하는 데 특별한 효과가 있는 과일이기도 하다.

폐를 윤택하게 하고 위를 편하게 하며 진액을 만들어 갈증과 열기를 제거한다. 또 소화를 돕고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도 있다.

다만 사과는 성질이 차서 평소 위가 냉한 사람은 생으로 먹으면 좋지 않다. 또 당뇨가 있는 사람도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

이러한 사과를 활용해 만든 사과죽은 남녀노소 누구나 먹으면 좋은 최고의 건강식이다.

재료

사과말랭이 30g, 불린 멥쌀 50g, 생수 800ml

만드는 법

생수를 끓여 사과말랭이에 부어 20분간 우려 준비한다.

멥쌀을 깨끗이 씻어 30분 정도 불려 놓는다.

침지한 사과말랭이를 건져내고 불린 쌀을 넣어 센―중―약불 순으로 죽을 끓인다. (5분간 뜸을 들여야 맛이 있다)

고문헌 속 사과 효능
•심장의 기운을 돕고, 배고픔을 참을 수 있다. <천금ㆍ식치>
•장을 윤택하게 하고 진액을 만들어 위를 열어주며 숙취해소를 한다. <수식거음식보>

 요리 설명
예부터 사과는 3과라고 불렸다. 여기서 말하는 3과란 감비과, 청춘과, 지혜과를 지칭한다. 감비과는 다이어트 효과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고, 청춘과는 미용 효과가 있다는 뜻이며, 지혜과는 어린이의 지력을 발육시키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이렇듯 다양한 효능·효과로 무장된 과일이 사과이므로 평소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출처 <약선식품 동의보감>, <도호식료본초학>

황사와 미세먼지에 좋은 패모 배숙(貝母梨熟)

성미가 약간 차고 맛은 달며 약간 신맛을 띠고 있는 배는 폐, 위장, 심장에 좋은 작용을 하는 과일이다.

이러한 배는 몸속의 열과 화를 내리고 진액을 만드는 효능이 있다. 특히 폐를 윤택하게 하여 가래를 없애고 기침을 멈추게 하며 주독을 풀어주는 효과도 크다.

다만 배는 성질이 차고 즙이 많아 비장의 기능이 약해 변이 묽게 나오거나 위가 찬 사람, 풍한 감기로 인한 기침환자에게는 좋지 않다. 또 생리통이 있는 사람은 생것으로 먹으면 안 된다.
생것은 육부의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고, 익힌 것은 오장의 기운을 북돋아주는 효능이 있다. <출처 : 본초통현>

여기 소개한 패모 배숙(貝母梨熟)은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해지는 계절에 먹으면 최고의 음식이다. 가래가 말라 잘 나오지 않으면서 마른기침을 하고 천식증이 있으며 목이 붓고 열이 나면서 통증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 어린이나 노인의 경우 체력이 약하여 오랫동안 병이 낫지 않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데, 이런 증상에도 효과가 좋다.

재료

배 1개, 우유 100ml, 얼음설탕 20g, 생패모 6g, 은이버섯 6g, 행인 6g

만드는 법

배는 쌀뜨물에 밀가루를 풀어 깨끗이 씻어 속을 파내고 그릇으로 쓸 수 있도록 1cm 두께로 준비한다.

패모와 은이버섯도 잘 씻어 물에 불린다.

속을 파낸 배 안에 파낸 배와 패모, 은이버섯, 행인, 얼음설탕, 우유를 채워 넣고 겉은 랩으로 싼다. 

찜통에 넣고 한 시간 정도 쪄낸다.

요리 설명
패모 배숙은 열을 내리고 갈증을 풀며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멈추게 하는 배를 주재료로 활용한 약이 되는 요리다. 재료로 쓰인 패모는 청열화담 작용이 뛰어나 폐에 열이 있어 마른기침을 할 때 활용하는데 배의 효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또  폐를 윤택하게 하며 기침을 멈추게 하는 이모산(二母散)에서 지모를 빼고 은이버섯을 넣어 효능은 같으면서 맛이 좋아 어린이들도 먹기 편하다. 여기에다 기운을 아래로 내리면서 가래를 삭이고 천식을 예방하는 행인을 넣어 효능을 더욱 강하게 한 패모 배숙은 미세먼지 해독제로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사단법인 대한약선협회 차복란 회장 차복란발효식품연구소 소장, 오색약선연구가로 약선음식 개발, 약선서적 등을 출판하며 우리 몸에 이로운 약선음식을 널리 알리는 일에 매진하고 있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