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건강피플
[배현 약사가 알려주는 궁금한 약 이야기] 머리가 아플 때 어떤 두통약 좋을까?2020년 2월호 114p
   
 

머리가 아플 때 어떤 두통약 좋을까?

두통은 다양한 원인으로 생깁니다. 과음한 뒤 나타나는 것과 같이 원인이 확실한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특별한 원인 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90%를 차지합니다.
두통이 생기면 너나할 것 없이 두통약을 찾습니다. 하지만 두통약도 TV 광고 보고 즉흥적으로 골라서는 안 됩니다. 제대로 알고 똑똑하게 선택하는 요령을 소개합니다.

글 | 배현 약사(분당 밝은미소약국)

 

반 의약품으로 완화되는 두통은 편두통과 긴장형 두통입니다.

▶편두통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한쪽 머리가 아프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착각입니다. 편두통은 한쪽 머리에서 혈관이 뛰는 듯한 통증이 4~72시간 지속되며, 강도도 강한 편입니다. 섬광이 있거나 물결무늬가 보이고 감각이 무뎌지거나 어지럼증이 생기는 등 전조증상 후에 두통이 생기는 특징이 있죠. 사실 이름은 편두통이지만 양쪽 머리가 다 아플 때도 있고 아픈 부위가 옮겨 다니기도 합니다.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하는 등 위장관 증상이 수반되기도 해요.

▶긴장형 두통은 스트레스성 두통이라고도 불립니다. 가장 많은 형태지요. 머리를 누르거나 조이는 듯한, 또는 맑지 않고 무거운 증상을 호소합니다. 한 달에 15회 이상 자주 유발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목이나 뒤통수, 어깨 등에 통증을 호소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마나 머리 전체에 두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한쪽으로만 나타나기도 하므로 편두통이라고 오해하기도 하죠. 술 먹고 나타나는 두통은 뭘까요? 그건 알코올 대사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와 탈수, 저혈당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므로 약물성 두통입니다.

머리 안 아프게 하는 약은?
편두통과 긴장형 두통은 약을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은 혈관이 확장되는 것이 원인이기 때문에 혈관을 수축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제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긴장형두통은 휴식을 취하며 마음을 편하게 하면 낫겠지만, 우리 삶이 그리 녹록한가요? 신경 쓰며 할 일이 얼마나 많습니까? 때문에 통증을 완화시키는 진통제 위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어떤 약을 복용해야 할까?
▶편두통에 추천하는 제제는 마이드린 캡슐(녹십자), 미가펜 캡슐(우리들제약)과 같은 제품입니다. 편두통 환자는 위장장애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NSAIDs(항염진통제)보다 위장에 부담이 덜한 아세트아미노펜을 진통제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드린이나 미가펜에는 혈관 수축제인 이소메텝텐뮤케이트, 진정제인 디클로랄페나존이 들어 있어요. 이 조합은 혈관 확장성으로 나타나는 두통에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약제제로 오수유탕이 편두통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수유탕 역시 혈관수축 작용이 입증되어 있고 위장 상태를 개선해 주기 때문에 편두통이 자주 오는 경우 진통제 등과 병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이드린이나 미가펜을 복용할 때는 진정 효과로 인한 졸음에 주의합니다. 운전 등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 혈관수축작용으로 인해 혈압 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은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녹내장이나 전립선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피린계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긴장형 두통에 추천하는 제제는 탁센연질캡슐(녹십자), 이지엔6스트롱연질캡슐(대웅), 페인엔젤센연질캡슐(중외) 등 나프록센 성분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으로 유명한 타이레놀도 잘 듣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두통에는 NSAIDs를 추천합니다. 두통의 원인 중 하나인 염증을 막아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죠. 그중에서도 나프록센은 지속 시간이 길어 여러 번 복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성까지 있습니다.

한약제제인 조등산은 스트레스 두통에 효과가 입증된 제제입니다. 특히 혈압을 낮추고 혈관성으로 나타나는 뇌기능 장애를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긴장형(스트레스성) 두통에 사용하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두통을 갖고 있는 분이라면 기억해 두실 만하겠죠?
나프록센은 위장과 신장 독성이 있습니다. 만약 위장과 신장이 좋지 않은 분이라면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을 두통약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음하고 생긴 두통은?
연말연시에는 과음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생기는 두통은 알코올 대사산물인 아세트알데히드와 알코올로 인한 저혈당, 탈수 등으로 인해 생깁니다. 두통을 없애겠다고 진통제를 복용하면 간, 위장, 신장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아세트알데히드는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하면서 적절한 당분을 공급하고 필요에 따라 숙취 완화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머리 아프다고 두통약을 복용하는 것은 오히려 몸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배현 약사는 충북대 약대를 졸업하고 헬스경향 자문위원, OTC연구 모임 자문위원, 경기도 약사회 임원, 경기도 마약 퇴치 운동본부 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분당 밝은미소약국을 10년째 운영 중이다. 네이버 블로그 <배약사의 건강정보>, 유튜브 <링거TV>, 헬스경향 칼럼, 약사 및 학생, 대중 강연 등을  통해 바른 의약 정보를 알리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주요 저서는 <몸을 위한 최선 셀프메디케이션>, <약사가 말하는 약사(공저)> 등이 있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