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건강피플
[슈퍼푸드 이야기] 질병과 싸우는 브로콜리 설포라판 10가지 장점2019년 12월호 156p
   
 

미국의 대통령을 지낸 아버지 부시 대통령은 어릴 적부터 브로콜리를 매우 싫어해 섭취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런데 이 브로콜리에 이렇게 놀라운 성분이 함유되었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아마 섭취했을지도 모른다.
브로콜리와 브로콜리새싹 등에서 발견된 강력한 항염(Anti-inflammatory), 항산화(Antioxidant), 항암(Anti-cancer) 성분인 설포라판에 대해서 알아보자.

글 | 슈퍼푸드 스페셜리스트 김경성

 

1992년 존스홉킨스대학 약리학 연구소 폴 탤러레이 박사(Paul Talalay, M.D) 연구 그룹은 브로콜리의 설포라판(sulforaphane)이 산화 스트레스, 염증 및 DNA 손상에 대한 신체의 자연 방어를 강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최초로 발견하였고, 존스홉킨스대학의 제드 페히 박사(Dr. Jed W. Fahey)에 의해 브로콜리 새싹의 가치가 재발견되면서 브로콜리의 효능에 관한 연구가 더욱 본격화되었다.

그리하여 2002년 미국의 <타임>지에서는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브로콜리가 선정되기도 했다. 놀라운 효능·효과를 나타내는 최고의 슈퍼푸드 브로콜리 속 설포라판의 대표적인 약효 10가지를 소개한다.

브로콜리 설포라판의 10가지 건강상의 이점
첫째, 암 예방(Prevent Cancer)에 도움을 준다.
설포라판이 암을 치료하는 기적의 치료법은 아니지만 여러 가지 암에 대해 항암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설포라판이 위염 발생의 원인균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의 생육을 억제하여 위암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많은 종류의 암세포 크기와 숫자를 줄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일본의 나라의과대학은 “설포라판은 간암세포 성장과 신생혈관 생성을 억제한다.”고 발표하는 등 설포라판은 암세포 발현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오레곤주립대 연구진은 설포라판이 전립선암 환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lncRNAs(전립선암, 유방암, 위암, 폐암, 백혈병, 결장암, 간세포 암종을 비롯한 수많은 암에서 핵심적인 요소)’의 발현을 감소시킴으로써 전이성 암의 특징인 세포의 콜로니 형성 능력을 저해하는 사실을 발견해 미국 <영양생화학저널>에 발표하기도 했다.

따라서 설포라판이 함유된 십자화과 식물은 섭취 가능한 최고의 암 퇴치 및 암 예방 식품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둘째, 심장 보호 효과(Heart Health)가 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심장병은 성인의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다. 동맥경화 및 기타 위험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높은 콜레스테롤 식단으로 인해 동맥벽에 플라크가 쌓인다. 설포라판이 풍부한 음식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심장병 위험을 감소시킨다. 연구에 따르면 설포라판은 동맥경화의 위험성을 줄이고, 혈관 세포의 염증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혈당 조절(Blood Sugar Regulation)에 도움을 준다.
당뇨병 환자들 중에서도 특히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은 매일 식단으로 설포라판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설포라판 추출물은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수치를 현저히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강력한 항염증제(Anti-Inflamatory) 로 작용한다.
만성 염증은 여드름, 관절 통증 및 심장병과 암 등 신체 전반의 다양한 문제들을 만들어낸다. 십자화과 채소의 설포라판과 기타 항산화 성분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강력한 항염증 특성과 통증 감소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섯째, 건강한 뇌(Supports Healthy Brain)를 유지시킨다.
일부 연구들은 설포라판이 납과 같은 중금속 노출에 의한 외상성 손상, 기억상실 그리고 인지능력 감퇴와 같은 장기적 손상으로부터 뇌를 보호할 수 있다고 한다.

다양한 연구 임상에서 브로콜리 새싹과 브로콜리 씨앗 추출물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알츠하이머와 파킨슨씨병과 우울증에도 유효하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다. 특히 자폐증 증상(Autism spectrum disorder)을 감소시킨다.

2014년에 하버드와 존스홉킨스대학에서 자폐스펙트럼(ASD)의 치료제로 설포라판을 활용한 실험 결과에 의하면 자폐 아이들의 비정상인 행동을 평가하는 자폐행동 체크리스트(ABC:Abberant Behavior Checklist)가 무려 34% 줄어들고 사회성 반응성 척도(SRS:Social Responsiveness Scale)는 17%가 향상되었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에서 영양 관련 논문을 분석하는 비영리기관인 Nutrition Facts의 설립자인 마이클 그레거 박사(Dr. Michael Gregor)는 설포라판(Sulforaphane)의 효과에 대해서 “아직까지 이러한 효과가 있는 약은 발견되지 않았다.”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여섯째, 혈압 조절(Regulate Blood Pressure)에 도움을 준다.
많은 성인들은 심장마비와 뇌졸중과 같은 위험한 합병증을 초래하는 고혈압 문제를 안고 있다. 이미 고혈압을 앓고 있거나 고혈압 발병 위험이 있다면 식단에 설포라판이 풍부한 음식 이나 보조식품을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설포라판이 혈압수치를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다수 나와 있다.

일곱째, 건강한 간(Supports The Liver)을 유지시킨다.
간은 신체를 해독하는 역할을 한다. 불행히도 고지방, 고당 및 고나트륨 음식과 술은 모두 다양한 종류의 지방간 등 질환을 증가 및 야기시킨다. 설포라판의 간 치유 특성은 산화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는 항산화 특성에서 비롯된다. 실험을 통한 연구에 따르면 설포라판이 함유된 식품은 간질환 표지자를 현저히 감소시키고 간 기능을 향상시켰다고 한다.

여덟째, 산화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항산화 특성(Antioxidant Properties)을 가지고 있다.
설포라판은 산화스트레스 및 자유기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방어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산화스트레스와 활성산소는 암, 치매, 당뇨 및 심장병과 같은 연령과 관련된 질환들뿐만 아니라 노화의 가시적 문제들을 초래한다. 설포라판에는 활성산소(Free radicals)의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체내 SOD효소를 활성화하는 특성(NRF2 Activator)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홉째, 탈모 증세를 완화하고 머리카락 재생(Stopping and reversing hair loss)을 돕는다.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흔한 탈모는 남성 유전자적 탈모이고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생산에 의해서 발생한다.

이 호르몬은 새로운 모발 모낭의 성장을 둔화시키고 새로운 머리카락이 덜 자라나게 하는데 흥미롭게도 한 연구에 의하면 탈모를 유도한 쥐에게 설포라판을 보충했을 때 머리카락 재생에 있어 강력한 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실험 결과 머리카락 재생은 약 50% 증가했고,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수준은 크게 감소했다는 것이다.

열째, 초미세먼지에 함유된 주요 발암물질인 벤젠과 아크롤레인을 해독하여 폐를 보호한다.
브로콜리 새싹 속 설포라판은 일명 ‘내 몸 안의 자연보호막’이라 불린다. 이로 인해 폐 건강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난소 손상까지도 유발하는 미세먼지와 그 독성에도 효과를 나타낸다.

실제로 2011년 존스홉킨스 의과대학교, 미네소타대학교 그리고 피츠버그대학이 공동으로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브로콜리 새싹 분말을 물에 타서 생성된 설포라판을 섭취하게 한 결과 미세먼지의 주요 인자이며, 인체 발암물질로 알려진 ‘벤젠(benzene)’과 ‘아크롤레인(acrolein)’이 12주 동안 지속적으로 각각 61%, 23% 감소했다고 한다.

이외에도 설포라판이 풍부한 음식들은 과학적 연구들을 통해 확인되지 않은 다양한 이점들을 더 많이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참고로 알아야 할 것은 우리가 평소에 먹는 브로콜리 성체보다도 브로콜리 새싹에 최대 100배나 많은 유효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또한 브로콜리나 브로콜리 새싹을 고열로 지속적으로 가열하면 미로시나아제라는 효소 성분이 파괴되어 설포라판 생성이 안 되므로 브로콜리를 섭취할 때에는 장시간 물에 직접 삶기보다는 3~4분간 살짝 쪄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김경성 건강칼럼니스트는 기업 대상 비즈니스 전략 컨설턴트로도 활동하면서 건강기능성 물질 연구에 조예가 깊다. 10여 년 동안 국내 오메가-3의 붐을 일으킨 주인공이며, 아로니아, 트리블러스 같은 슈퍼푸드의 대중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저서는 <놀라운 슈퍼베리 아로니아 비밀> <젊음의 묘약 회춘의 비밀 트리블러스의 비밀>  <브로콜리새싹과 설포라판의 비밀> 등 다수가 있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