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뷰티·다이어트·피트니스
[박주영의 뷰티라이프 칼럼] 여드름 흉터 제거, 근본적인 원인 해결이 우선
  • 박주영 뉴케이의원 원장
  • 승인 2019.04.10 16:50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박주영 뉴케이의원 원장】

울긋불긋한 여드름은 가라앉으면 여드름 흉터가 일어난다. 여드름 흉터가 잘 제거되지 않은 경우 얼굴이 울퉁불퉁 곰보 얼굴이 되어 자신감 하락과 대인관계, 이성교제 등에 많은 스트레스를 주기도 한다.

또한, 예전에는 청춘의 상징이었던 여드름이 최근에는 성인들에게도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성인 여드름은 불규칙한 식사나 수면부족, 과중한 업무나 스트레스, 흡연이나 음주 등이 주 원인으로 지목된다.

특히 여성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배란 전 혹은 생리기간 호르몬 문제나 잘못된 메이크업 습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대부분 여드름이 생기면 손이나 면봉으로 짜내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붉고 단단한 염증성 여드름은 개인이 짜기가 쉽지 않다. 무턱대고 짜다가 피부 안쪽으로 피지가 터지게 되면 피부가 울퉁불퉁하게 튀어 나오거나 움푹 패인 여드름 흉터가 발생하게 된다.

여드름 흉터는 심하게 곪은 상태에서 피부의 일부가 떨어져나가면서 피부가 깊게 패여 생기게 되는데, 특히 곪은 여드름을 손톱이나 불결한 기구로 짜면 흉터가 잘 생긴다.

여드름 자국은 색깔만 변화한 상태이므로 바르는 약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흉터 발생 시 수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붉은색 여드름 자국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는 약을 사용할 수 있다. 바르는 약은 아주 약한 스테로이드가 섞인 연고를 쓰며, 레이저는 일주일에 1~2번쯤 쪼여준다. IPL이나 혈관전용 레이저도 활용 가능하다.

깊게 패인 여드름 흉터 제거는 피부를 재생하는 레이저박피술부터 흉터부위의 조직을 벗겨내는 시술, 함몰된 곳에 필러를 채워넣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개선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제거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여드름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더 이상 피부에 여드름이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흉터를 제거해도 다시 반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드름 흉터는 사람마다 흉터의 수나 깊이가 다르고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어느 한 가지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치료법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또한 어느 치료법이 가장 적절한지는 환자와 의사가 함께 상의해야 한다.

▲박주영 뉴케이의원 원장.

여드름 흉터를 포함한 얼굴 흉터는 사람마다 모양이 각각 다르고, 피부에 가해지는 치료 자극의 정도도 달라져야 하므로 정확한 진단 이후 자신에게 맞는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박주영 뉴케이의원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주영 뉴케이의원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