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명의의 건강제안
[명의의 건강제안] 누구에게나 두려운 암! 피할 수 있을까? "생활습관 개선과 정기검진이 필수"2015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장수호
  • 이승남 편집자문위원
  • 승인 2019.01.22 16:59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이제는 바야흐로 백세 건강을 바라보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백세시대에 생명을 위협하거나 건강을 해치는 가장 큰 원인은 첫 번째 암, 두 번째 치매, 세 번째 뇌졸중(뇌경색이나 뇌출혈), 네 번째 심근경색(심장마비), 다섯 번째 교통사고이다.

이중에서도 암은 성인 사망률이 1위이기 때문에 더욱 무섭다. 무서운 암을 피할 수 있을까? 100%는 아니지만 90% 이상은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추천한다.

1. 가장 중요한 것은 식이습관이다.

식이습관만 잘 지켜도 약 35~40% 암을 예방할 수 있다.

● 위암 : 과음, 탄 고기, 탄 생선, 짠 음식, 곰팡이 핀 땅콩을 피한다. 마늘, 브로콜리, 양파를 즐긴다.

● 대장암 : 붉은 육류를 적게 먹는다. 등푸른 생산, 유산균, 해초류, 과일, 채소를 즐긴다.

● 유방암 : 단 것, 튀김, 기름기 많은 것, 과자, 케이크, 단팥빵을 줄인다. 콩, 두부, 브로콜리를 즐긴다.

2. 나쁜 것은 피해라

● 과음 : 하루에 30g 이상의 알코올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위암에 걸릴 확률이2~3배 높아진다. 또한 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되면서 지방간염, 간경화, 간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

● 흡연 : 흡연은 폐암뿐만 아니라 다른 암의 발생률을 증가시킨다. 금연은 최상의 예방이다.

● 무리한 운동 : 몸에 과한 운동은 몸속에 과도한 활성산소를 발생시켜서 우리 몸의 세포를 해치게 된다. 항상 크게 빨리 걷는 것과 팔굽혀 펴기, 스트레칭이면 충분하다.

3. 크게 웃어라

● 소리 내서 매일 크게 웃는 것은 최소한 2배 이상의 면역력을 증가시켜 준다.

● 배에 힘을 주고 ‘하 – 하 – 하 – 하’하고 웃는 것은 복부비만과 내장비만도 제거하여 암을 예방해준다.

4. 비만을 치료해라

● 비만은 성인병뿐만 아니라 암의 원인이다.

● 과도한 지방은 염증을 일으켜서 혈관을 망가뜨리고 암세포도 생길 수 있다.

5. 스트레스와 일을 즐겨라

● 작은 스트레스는 일의 진행에 도움이 되지만, 커다란 스트레스는 성인병과 암의 원인이 된다.

● 자기의 일을 즐기면 스트레스도 줄어든다.

6. 숙면을 취해라

● 하루에 5시간 미만 자게 되면 동맥경화, 비만, 암도 발생시킨다.

● 하루에 10시간 이상 자는 것도 동맥경화를 증가시키고 수명을 줄어들게 만든다.

● 숙면으로 7~8시간 자는 것이 가장 좋다.

이승남 편집자문위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승남 편집자문위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