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장수·중장년 이성권의 기공칼럼
[이성권의 기공칼럼] 생명에너지를 내 몸속으로~ 태양호흡 실천법2010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청명호 150p
  • 이성권 칼럼니스트
  • 승인 2018.12.14 14:06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

태양호흡은 도가의 양생법 중 매우 중요한 심신치유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태양호흡을 통해 단전 부위에 태양에너지를 불어넣어 전신에 맑고 따뜻한 기운을 소통시키게 되면 몸과 마음이 다 같이 건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태양의 기운은 생명에너지이므로 태양호흡을 통해 치유에너지를 얻게 되며 더불어 심신의 수련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태양은 모든 생명체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에너지원입니다. 이러한 태양의 기운을 흡입하는 특별한 수련 방법을 알게 되면 생명에너지를 획기적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우리는 평소 숨을 쉬고 있다는 사실조차 인식을 못하고 살고 있지만 태양이 늘 하늘에 존재하듯이 호흡도 멈추지 않고 늘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몸의 자율신경에 의해 호흡이 조절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람은 자율신경이 아닌 임의적으로 호흡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호흡조절을 통해 우리 몸의 생명에너지를 충전하고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 몸의 필수에너지원인 태양의 기운을 호흡과 연결하여 흡입하고 증폭시켜 전신으로 보내게 되면 아픈 곳은 치유되고 약화된 세포를 활성화시키게 됩니다. 또한 호흡과 연결된 자율신경의 균형을 바로잡아서 신체의 제반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켜 주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현대인이 앓고 있는 병의 대부분은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져서 생기는 것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오장육부의 내장질환, 호흡기질환, 순환기질환, 소화기질환, 아토피성질환, 각종 암, 마음의 병 등입니다. 어떠한 일로 걱정하거나, 슬퍼하거나, 화를 내게 되면 호흡은 거칠어지고 얕아집니다. 따라서 자율신경계 중 우리 몸의 에너지 충전에 관여하는 부교감신경의 기능이 저하되어 몸에 생명에너지의 약화를 급격히 초래하게 됩니다.

매일 아침 태양호흡을 실천하게 되면 태양의 기운을 흡입하고 안정된 호흡으로 자율신경의 균형을 바로잡아 활력 넘치는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습니다. 태양호흡은 하루 중 태양에서 생기를 가장 많이 방출하는 동이 튼 후 30분 내에 수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수련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TIP. 태양호흡 따라하기》

1. 태양을 향해 바라보고 서서 날숨을 길게 하며 몸 안의 탁한 기운을 밖으로 내보낸다.

2. 육안으로 태양을 바라보며 들숨에 태양에서 나오는 파란빛이 미간 사이의 인당혈을 통해 배꼽 뒤 단전에 모인다고 의념한다(파란빛의 이미지를 생생하게 떠올리는 것이 중요).

3. 날숨에 단전에 모인 파란빛이 단전에서 전신으로 강하게 퍼져 나간다고 의념한다(들숨과 날숨 길이의 비는 들숨:1, 날숨:2).

4. 육안으로 1~2분 정도 태양호흡을 한 다음, 심안 즉 눈을 감고 마음의 눈으로 태양을 응시하며 빛을 흡입하고 전신으로 보낸다(수련시간은 15분~30분).

5. 특별히 몸에 이상 부위가 있으면 날숨에 단전에 모인 빛을 이상 부위 쪽으로 보낸다.

이성권 칼럼니스트  mediaura@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성권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