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여성비만치료 첫단계는 틀어진 골반교정이 먼저~

【건강다이제스트 | 김현성 기자】

비만치료의 경우 성별에 따라 여성 비만, 남성 비만 나이에 따라 소아청소년 비만, 갱년기 비만, 부위에 따라 복부비만, 상체 비만, 하체비만으로 나뉠 수 있다.

남성 비만의 경우 과음과 과식 불규칙적인 식사습관으로 인한 원인이 많다. 여성에 비해 원인이 비교적 단순하고 근육량이 많기 때문에 원인만 개선해 주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 대사장애나 호르몬, 어혈, 습담, 골반 불균형 등 내재된 원인에 따라서 치료 포인트를 정확하게 짚어야 한다.

어떠한 형태의 비만이라도 골반 불균형은 반드시 체크해야 할 부분이다.

골반의 상부 테두리에 복직근, 복횡근복사근과 같은 허리를 구성하는 근육들이 형성 되어 있다. 골반은 상하좌우, 전후로 변형이 생길 수 있는데 상하나 좌우의 변형은 요통이나 골반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골반의 전방 변형은 복근을 늘어지게 하는 원인이 된다.

복근이 늘어지게 되면 복부의 전체가 아래로 처지게 되어 복부 율동을 방해하게 된다. 이는 복부비만을 유발하는 큰 원인이 된다. 또 골반의 전방 이동은 앞으로 엎어진 형태를 말하는데 소위 살이 잘 찌는 체형으로 변화가 되기 쉽다.

신체의 물 순환을 돕는 것도 비만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물은 영양분을 녹여서 운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물 순환은 상하 순환과 내외 순환이 있다. 상하 순환이 안되면 하체가 잘 붓고 내외 순환이 안되면 항상 몸이 무겁고 머리가 밝지 않은 증상이 올 수도 있다.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고 하는 사람 중에는 인체의 수분대사가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이런 현상은 여성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남성보다 여성이 상대적으로 근육이 적으며 출산을 겪으면서 골반의 변형이 생기기 때문이다.

성별, 연령별, 부위별 등 원인과 체질에 따른 비만치료를 해야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여성의 경우 반드시 비만치료는 골반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수분대사를 먼저 체크한 후 적절한 치료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무조건 먹는 양을 줄인다면 일시적인 체중의 변화는 있을 수 있으나 자칫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 어혈, 습담 유무를 진맥 받고 비만 약을 복용하면 건강을 해치지 않은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또 골반 불균형의 경우 추나, 골반교정을 병행하게 되면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균형 잡힌 건강한 체형을 얻을 수 있다.

【도움말 | 부산 바른인한의원 김인숙 원장】

김현성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현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