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건강요리] 후루룩 후루룩~ 여름철 입맛 살리는 별미 국수 4인방

【건강다이제스트 | 윤말희 기자】

【도움말·요리 | 요리연구가 박희순 원장】

여름철 입맛도 없고, 간단하게 뭔가를 먹고 싶을 때 찾게 되는 것이 바로 면요리이다. 한밤중에 출출한 배를 채울 수 있는 라면부터 여름이면 어김없이 인기몰이에 나서는 냉면까지… 우리는 많은 면을 즐겨 먹는다. 그렇다면 몸에 좋은 재료와 다양한 요리 방식까지 갖춰진 건강 면요리는 어떨까? 여름철 입맛을 팍팍 살려주고 건강을 챙겨주는 면요리 4가지를 알아본다.

들깨국수 - 입맛 열려라 들깨

【재료】

밀가루, 들깨, 애호박, 표고버섯, 깨소금

【만드는 법】

1. 들깨는 곱게 믹서에 갈고 들깨즙은 얇은 주머니에 넣고 짠다.

2. 밀가루 반죽에 들깨를 넣고 소금, 식용유로 간을 맞춘다.

3. 들깨 엑기스를 끓이다가 면을 넣고 함께 끓인다.

4. 애호박, 표고는 채썰어서 살짝 볶아 국수 위에 고명으로 올린다.

들깨는 기름작물로서 용도가 다양하여 강정, 차, 제과용, 튀김, 가루비누, 방수용구 등에 활용된다. 또한 들깨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영양 공급원의 보고라고 할 수 있는데 40%의 기름과 16%의 단백질 및 38%의 탄수화물이 들어 있다.

들깨에는 리놀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가 거칠고 주근깨나 기미가 많은 사람, 임신 중인 사람, 신경과 두뇌를 많이 쓰는 사람, 머리카락에 윤기가 없는 사람에게 좋다. 고기를 먹을 때 들기름 같은 식물성 기름을 곁들여 먹으면 혈관을 막히게 하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어 혈관의 노화를 예방해 준다.

잣콩국수 - 고소한 국물이 생각날 때

【재료】

잣, 콩, 국수, 오이, 소금

【만드는 법】

1. 콩은 삶아서 잣과 함께 믹서에 갈아준다.

2. 면은 소금으로 간해서 삶아주고 오이는 채썰어 준다.

3. 차갑게 준비한 콩국은 면발을 틀어 담아낸다.

잣의 74%를 이루고 있는 질 좋은 식물성 기름은 피를 맑게 하면서 혈압을 내려 주고 힘을 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도 많이 함유되어 있고 철분을 비롯해서 뼈를 만드는 인과 같은 무기 염류도 다른 식품보다 많이 들어 있다.

콩은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배합되어 있으며 다른 식물성 단백질에서 부족되기 쉬운 리신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날콩이나 날콩가루에는 단백질 소화효소인 트립신의 작용을 방해하는 물질이 있는데 이것은 열에 약해 가열하면 감소하여 소화 활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오히려 암이나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높은 효과가 있다.

모듬 비빔국수 - 형형색색 건강면

【재료】

시금치, 당근, 감자, 백년초, 표고버섯, 오이, 참기름, 소금, 통깨, 식용유, 양념장(고추장1TS, 설탕1TS, 통깨, 참기름)

【만드는 법】

1. 시금치, 당근, 감자, 백년초는 각각 믹서로 간 후 체에 내려 즙을 받아낸다.

2. 준비된 즙은 체에 내린 밀가루와 반죽 하고, 면은 0.2 두께로 밀어주고 0.3 두께로 채썬다.

3. 면은 끓는 물에 끓여서 삶아내고 찬물로 헹궈준다.

4. 고추장, 설탕, 들깨, 참기름을 섞어서 초고추장 소스를 만들어 국수 위에 끼얹어준다.

시금치는 비타민 종류가 골고루 많이 들어 있고 그중 비타민 A가 채소 중에서 가장 많다. 또한 칼슘과 철분이 많아서 발육기의 어린이와 임산부에게 좋은 알칼리성 식품이다. 당근은 베타-카로틴, 알파-카로틴이라는 카로틴 계열의 항산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건강 야채이다. 또한 콩팥을 통해 몸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방광염과 신장결석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

백년초는 식이성섬유, 칼슘, 철분 등 무기질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핑크빛이 도는 빨간 열매의 상큼한 맛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널리 애용되고 있다.

연밥국수 - 소화가 잘 되는 면

【재료】

밀가루, 연밥, 당근, 호박, 표고, 다시마육수, 마른국수, 소금

【만드는 법】

1. 연밥은 끓여서 믹서에 곱게 갈고 밀가루와 반죽을 치대고 0.3cm 두께로 채썬다.

2. 다시마 육수가 끊으면 면을 넣고서 쫀득하게 익혀준다.

3. 당근, 호박, 표고는 채썰어 볶은 후 국수 위에 고명으로 올린다.

부처님을 상징하는 연꽃의 열매인 연밥은 기력을 기르고 오장을 보하며 설사를 다스린다. 전분을 비롯하여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주요 영양소와 비타민 C, 비타민 B1, 철분, 칼슘, 인 등의 미량 성분이 고루 들어 있는 우수한 영양식품이기도 하다. 또한 오랫동안 병을 앓아 소화가 잘 안 되고 식욕도 없을 때 찹쌀과 연밥으로 죽을 쑤어 먹으면 효력을 볼 수 있으며, 어린이의 야뇨증에도 효과가 크다.

특히 연밥은 마음을 가라앉히는 약효가 뛰어나다. 그래서 스트레스나 신경과민, 우울증으로 잘 흥분하고 밤잠을 잘 못 자며 헛된 망상이나 꿈, 몽정이나 유정을 하는 사람에게 더없이 좋은 약이다.

윤말희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말희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