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건강요리] 혈액이 맑아지는 건강요리 4가지

【건강다이제스트 | 윤말희 기자】

【도움말 | 요리연구가 박희순 원장】

우리 몸 속 구석구석 흐르는 혈액은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해준다. 그런데 이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나 지방, 당이 증가하면 혈액이 탁해지게 되어 뇌졸중, 당뇨병, 고혈압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또한 혈액은 한순간 탁해지는 것이 아니어서 최대한 피를 맑게 유지하기 위한 식생활 관리가 중요하다.

생명의 원천인 혈액을 맑게 하는 건강요리 4가지를 소개한다.

토마토 이탈리안 드레싱-혈액 술술 흐르게 하는 데 효과-

【재료】

토마토, 양파, 식초, 파세리찹, 소금, 양파즙, 마늘 약간, 올리브유, 백후추

【만드는 법】

1. 토마토는 슬라이스, 양파는 링으로 썬다.

2. 이탈리안 드레싱 소스는 식초, 파세리찹, 소금, 양파즙, 마늘 약간, 올리브유, 백후추를 넣어 준비해 냉장고에 보관한다.

3. 먹기 직전에 이탈리안 드레싱을 뿌려 접시에 담아낸다.

토마토는 우리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야채 중에서 특히 비타민 C의 함유량이 많다. 또한 토마토를 생식하면 혈액을 맑게 하는 효력이 있으며 동맥경화 및 간장병에도 효과적이다.

양파는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녹여 없앤다. 그 결과 동맥경화와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또한 양파는 혈액을 묽게 하는 작용으로 혈액의 점도를 낮춰 끈적거리지 않고 흐르기 쉬우며 맑고 깨끗한 혈액으로 만든다.

식초는 피부나 근육내의 젖산을 분해해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하므로 피부의 노폐물을 남기지 않는다.

헛개나무 차 - 피보다 진한 건강차

【재료】

물 1500cc , 헛개나무

【만드는 법】

1. 깨끗이 씻은 헛개나무를 1500cc 물에 넣고서 중불에서 약불로 서서히 줄여가면서 끓인다.

2. 어느 정도 향과 맛이 우러나오면 찻잔에 낸다.

헛개나무는 우리나라의 중부 이남에서 자생하고 있다. 헛개나무의 효능은 알코올성 간염, 간경화, 지방간, 황달, 당뇨, 혈압, 갈증해소, 대?소변 기능 등에 좋은 작용을 한다. 특히 술독을 푸는 데 신비한 효력을 발휘한다.

헛개나무의 잎이나 줄기, 열매 등을 술독에 넣으면 술이 발효가 되지 않고 술의 알코올 성분이 없어지며 물이 되어버린다.

헛개나무의 열매, 잎, 가지에는 포도당, 사과산, 칼슘 등 인체에 유익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열매, 잎, 줄기, 뿌리 등을 모두 약재로 쓸 수 있다. 그중 열매가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한다.

소바 - 모세혈관 튼튼히 해주는 건강식

【재료】 메밀국수, 쪽파, 오이. 가쯔오부시 다시마, 와사비

【만드는 법】

1. 가쯔오부시와 다시마를 이용해서 소바 소스를 만든다.

2. 메밀을 삶아 건져내고 육수를 곁들인다.

3. 시원한 얼음을 띄우거나, 와사비를 기호에 맞게 넣는다.

메밀 속에는 모세혈관을 튼튼히 해주는 영양소 비타민 P 루틴이 들어있다. 혈압이 높거나 유전적으로 고혈압이 염려되는 사람은 메밀을 많이 섭취해 고혈압과 뇌출혈을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다이어트식품으로도 효과가 뛰어나다.

다시마는 예로부터 피를 맑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식품으로 손꼽혔다. 또한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성인병과 비만으로 고생하는 현대인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기도 하다. 다시마에는 미용에 좋은 영양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윤기 나게 하며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하고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작용을 한다. 다시마는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 매일 조금씩 먹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연두부 라유드레싱 -혈액 속 지방 찌꺼기 말끔 해소

【재료】

연두부, 오이, 청고추, 홍고추, 라유기름, 깨소금, 참기름, 마늘

【만드는 법】

1. 시원한 연두부를 접시에 예쁘게 담아낸다.

2. 소스는 라유기름에 깨소금, 후추, 참기름, 마늘, 설탕을 넣어 준비한다.

3. 연두부 위에 소스를 살짝 뿌리고 오이, 청고추, 홍고추를 올린다.

연두부는 단백질과 몸에 좋은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다. 두부를 먹으면 원료가 되는 콩의 기능성 성분 때문에 골다공증, 고혈압 예방, 콜레스테롤 감소, 항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비타민 E로 인해서 혈액중의 악성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키고 혈액의 점도를 낮춰 혈액이 원활히 흐르도록 도와준다.

라유는 순식물성 기름으로 고춧가루를 넣은 중국의 향신 조미료이며 중화면류에 잘 맞는다. 또한 식물성 기름에는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고콜레스테롤혈증을 막을 수 있다.

고추는 위액 분비 촉진, 식욕 돋움,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단, 많이 먹으면 위장을 자극하여 위장 점막손상, 설사, 간장 기능을 해친다.

양미경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미경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