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장수·중장년
장수하는 일급 시크릿 ‘거꾸로 나이법’ 아세요?2014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축복호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ND의원 박민수 의학박사】

<MBC 다큐스페셜 동안의 비밀>이라는 프로그램에 주치의로 참여해 나이 들어 보이는 참가자들을 동안으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 결과를 <거꾸로 나이법>이란 책으로 내었다. 8주간 진행된 ‘거꾸로 나이법 프로젝트’의 성과는 놀라웠다. 다섯 명의 참가자 모두가 외모와 생체 나이가 놀랍도록 젊어진 것이다. 특히 피부 나이가 6살 젊어진 한 남성 참가자는 생체 나이 역시 4살이나 어려졌다. 다른 여성 참가자는 피부 나이 5살, 생체 나이 역시 3살이 젊어졌다. 모두 얼굴빛이 환해짐과 동시에 표정이 밝아지고 웃음이 많아진 것은 물론이었다. 이는 얼굴이 젊어 보이면 우리 몸 또한 젊어지고 건강해진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은 동안이 되고자 하는 노력이 건강을 위한 노력과 같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이다.

젊어 보이는 사람이 오래 산다

미국의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대학 연구진은 130여 명의 쌍둥이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같은 유전자를 지닌 일란성 쌍둥이라도 식습관, 직업, 흡연 유무 등 생활환경에 따라 노화 속도에 큰 차이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또한, 덴마크 남부대학의 카레 크리스텐센 교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70세 이상의 쌍둥이 중 더 젊어 보이는 외모를 지닌 사람이 건강하게 오래 산 것으로 드러났다.

이 결과는 노안, 노화가 시간이 흐르면 어쩔 수 없이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니라 얼마든지 그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후천적인 현상이라는 뜻이며, 동안 여부가 우리의 수명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얼굴은 건강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다. 나이보다 늙어 보인다는 것은 건강 상태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다. 다시 말하면 동안인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건강하게 오래 산다는 말이기도 하다.

얼굴과 노화를 연결 짓는 관계의 중심에 건강 위험인자가 있고, 그것의 뿌리는 생활습관이다.

우리 몸에 해를 끼쳐 건강을 상하게 하거나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들을 ‘건강 위험 인자’라 부른다. 흡연이나 문제 음주, 남자 90cm·여자 85cm 이상의 허리둘레, 고혈압이나 저혈압 등이 대표적인 건강 위험인자들이다. 따라서 우리는 평소에 자신이 지니고 있는 건강 위험인자를 찾아내 최소화시키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일례로 배가 나온 사람들은 허리둘레를 줄이기 위해 애써야 한다. 허리둘레가 90cm 이상이면 심혈관계 질환에 걸리거나 조기 사망할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동안이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직접 확인한 필자는 기존에 알고 있던 건강 위험인자에 한 가지 항목을 더 추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바로 늙어 보이는 얼굴 ‘노안’이다. 노안인지 아닌지에 따라 질병에 걸리거나 사망할 확률이 달라진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자료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건강한 삶을 살고자 한다면 반드시 외모를 젊게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늙기 억울할 때 지금 당장 해야 하는 것

얼굴이 어려진다는 것은 동안시술을 받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몸이 건강해진다는 것이다. 나이를 거꾸로 먹는다는 것은 단순히 얼굴이 어려진다는 의미가 아니다. 삶 전체가 젊음의 활기를 되찾는다는 뜻이다. 거창해 보이지만 결코 어렵지 않다. 사소한 생활습관만 바꿔도 당신의 몸과 마음은 활력으로 가득 차게 된다.

생체 나이는 당신의 노력과 선택에 따라 더 먹을 수도 있고 덜 먹을 수도 있다. 거꾸로 나이법의 목적은 바로 이 생체 나이를 한 살이라도 젊게 만들어 실제 나이와의 차이를 크게 벌리는 데 있다. 한마디로 생체의 노화시계를 최대한 늦추어 젊게 살자는 것이다.

필자는 ‘거꾸로 나이법 프로젝트’ 참가자들에게 이 건강 시차법을 적용하기 위해서 우선 그들의 생체 나이를 정확하게 측정했다. 그런 다음 각자의 상태에 따라 목표 생체 나이를 정하게 하고, 이에 방해가 되거나 개선이 필요한 점들을 찾아 고쳐나가게 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안을 바라면서도 젊어지는 일이 어디 쉽겠냐며 포기하거나 지레 겁을 먹기도 한다.

필자는 이런 회의적인 태도에 대한 반발로 참가자들에게 목표 생체 나이를 최대한 어리게 잡을 것을 권했다. 이에 따라 참가자들 중 세 명은 남들이 보기에 무모하다 싶을 정도로 목표 생체 나이를 어리게 잡았다. 그 결과 그들은 ‘거꾸로 나이법 프로젝트’의 모범적인 사례자가 되었다.

목표를 높이 잡고 그것을 향해 계속해서 나아가는 사람만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입증한 것이다. 실제 나이보다 10년은 더 젊어지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은 언젠가 정말로 실제 나이와 생체 나이의 차이를 10년, 아니 그 이상으로 벌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건강 시차를 겨우 2~3년으로 잡은 사람은 딱 그만큼 차이를 벌리는 데서 멈출지도 모른다.

아직 늦지 않았다. 이대로 늙기 억울하다면 당신의 생체 나이 목표를 정하고 지금 당장 젊어 보이기 위한 생활습관 개선을 시작하라.

TIP. 거꾸로 나이법의 14가지 원리

● 건강 시차법 : 목표 나이는 10년 젊게~

● 거꾸로 식사법 : 채소, 반찬, 밥의 순서로 먹기

● 새싹 식사법 : 채소도 어릴수록 건강하다.

● 젓가락 식사법 : 식탁에서 숟가락을 치우자.

● 저혈당지수 식사법 : 혈당지수는 50을 넘기지 말 것.

● 1도 체온 건강법 : 체온이 오르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진다.

● 33 스트레칭 : 하루 3회, 3분으로 몸을 유연하게

● 초록 건강법 : 자연과 가까워지는 시간 갖기.

● 만 보 걷기 : 하루 만 보 걷기로 나이를 되돌리자.

● 코 호흡법 : 숨만 잘 쉬어도 심폐 기능이 향상된다.

● 생각 브레이크 : 생각을 멈추면 스트레스도 멈춘다.

● 정보 로그아웃 : 일주일에 하루는 휴대전화를 끄자.

● 관계 디톡스 : 화병을 치유하는 의사소통 비법.

● 330 운동 : 일주일에 3번, 30분씩 운동하라.

박민수 프로필

박민수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민수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