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효능과 영양제 잘 고르는 법추출 과정에서 화학용매 배제한 제품으로 선택해야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시판 영양제 가운데서도 오메가3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가 높은 제품으로 꼽힌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오메가3는 뇌세포를 활성화해 두뇌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줄이고 혈전 생성을 막아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좋은 오메가3 영양제를 먹으려면 분자구조를 눈 여겨 봐야 한다. 오메가3는 분자구조에 따라 크게 TG, EE, RTG 등 세 가지 형태로 나뉜다. 각각 순도와 흡수율에 큰 차이가 있어 꼼꼼히 따져보고 먹는 것이 좋다.

TG형은 지방 대사를 돕는 글리세롤이 있어 흡수율은 높지만 포화지방산도 함께 포함돼 있어 순도가 떨어진다. EE형의 경우 포화지방산을 제거해 순도는 높다. 하지만 글리세롤 대신 에탄올이 들어있어 흡수율이 낮다.

반면 RTG오메가3는 글리세롤에 불포화지방산 3개가 결합돼 있는 형태로 흡수율과 순도 모두 우수하다. 체내 잘 흡수되는 만큼 생체이용률도 월등한데, 코펜하겐대학교 존 다이어버그 연구팀은 RTG오메가3의 생체이용률(124%)이 가장 높다. 이어 TG(100%), EE(73%) 순서로 확인했다. 따라서 TG형이나 EE형보다는 RTG오메가3로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아울러 식물성 오메가3인지도 눈 여겨보면 좋다. 식물성 오메가3는 먹이사슬 최하단에 위치한 미세조류에서 유래한 제품을 말한다. 식물성 오메가3의 경우 중금속과 환경오염 노출로부터 안전한 만큼 중금속 축적에 대한 우려 없이 섭취할 수 있다.

식물성오메가3는 EPA와 DHA가 혼합돼 있는 동물성오메가3와 달리 DHA로만 이뤄져 있다. 체내 DHA와 EPA의 분포도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장기에서 DHA가 EPA보다 5~30배 이상 많이 존재하여 DHA를 더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다만 식물성알티지오메가3 효능을 안전하게 누리기 위해선 추출 과정에서 화학용매가 쓰인 제품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메가3 영양제 중엔 저렴한 가격에 많은 양의 오일을 뽑아내기 위해 헥산 등의 화학용매를 사용한 제품도 있다. 화학용매로 추출한 오메가3를 먹으면 자신도 모르게 잔류용매에 노출될 수 있다.

잔류 용매 걱정 없이 섭취하고 싶다면 ‘저온 초임계 추출법’, ‘저온압착추출 및 저온효소처리공법’ 등과 같이 화학용매를 일절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고르면 된다. 현재 식물성rtg오메가3 가운데 화학용매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은 ‘뉴트리코어’, ‘닥터린’, ‘바디닥터스’, ‘더작’ 등 몇몇 건강식품 브랜드에서 나오고 있다.

​건강을 챙기려면 평소 오메가3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같은 오메가3라도 식물성 RTG 오메가3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안전성을 생각한다면 화학용매를 사용했는지도 체크해봐야 한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알티지오메가3#건강다이제스트

이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