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뷰티
여성들의 새해다짐 1순위는 “청순하게~ 다이어트 성공하기”, 그 열쇠는 ‘효소’에...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새해를 맞아 다이어트를 결심한 일이 비단 올해 뿐만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매년 다이어트에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먼저 ‘효소’에 대해 알아는 것이 중요하다.

‘효소’란 무엇일까? 사람은 각각 저마다의 ‘체내효소’를 보유하고 있다. ‘체내효소’는 소화를 시킬 때 사용되는 ‘소화효소’와 신진대사를 움직이는 ‘대사효소’로 이뤄져 있는데 ‘체내효소’는 절대량이 정해져 있어 과식을 하게 될 때, ‘대사효소’는 자신이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소화효소’를 돕는 일에 투입된다. 이렇게 대사활동에 쓰일 ‘대사효소’가 자신의 일을 못하고, 소화를 돕는 일이 자주 반복되면 자연스레 대사활동이 소홀해져 살이 찌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요즘 들어 ‘효소식품’에 대한 관심이 비약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부족한 체내효소는 과일이나 채소에서 얻을 수 있는 ‘식이효소’로 채워줄 수 있지만, 하루에 필요한 충분한 양의 ‘식이효소’를 섭취하기는 현실적으로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50℃ 이상에서 파괴되기 시작하는 효소의 특성상 불에 익혀 먹고, 삶아먹고, 데쳐 먹는 요즘 사람들의 생활방식 속에서 효소를 섭취하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는 게 여러 영양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일상생활에서 효소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기능성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

또한 한국인은 탄수화물 위주의 식습관 때문에 살을 빼기는 여간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그래서 한국인 식습관에 맞춰 설계된 다이어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건강기능성 원료 중 하나인 ‘가르시니아 캄보지아(HCA)’ 추출물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어, 체질량(BMI) 감소, 내장지방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다이어트 기간 중에 다소 불편해지는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데는 ‘차전자피 식이섬유’가 도움을 줄 수 있다.

건강 발효식품 전문기업 ‘효소원’의 관계자는 다이어트에 시너지를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와 함께 영양소가 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복합효소가 만나면 건강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미용을 위한 무리한 다이어트는 결국 요요현상이 오기 마련인데, 건강을 위해 지속할 수 있는 다이어트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