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더워지는 날씨, 체력 건강 관리의 중요성
  • 이명윤 남양주백병원 센터장
  • 승인 2024.07.10 13:52
  • 댓글 0
▲ 이명윤 센터장

기온이 점점 높아지면서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는 가운데 더운 날씨는 우리 몸에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체력과 건강 관리를 소홀히 하면 여러 가지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더운 날씨에 어떻게 체력과 건강을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전하고자 한다.

더운 날씨는 신체의 체온 조절을 어렵게 하고, 탈수, 피로, 열사병 등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특히 소화기 건강에도 영향을 미쳐 식중독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여름철 건강 관리를 소홀히 하면 전반적인 신체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 더운 날씨에는 땀으로 인해 체내 수분이 빠르게 소모되기에 충분한 물을 자주 마셔 탈수를 예방하고 체내 수분 균형을 유지하고 음료수 대신 물이나 이온 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여름철에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기름진 음식보다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소화기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음식은 신선한 상태에서 섭취하고 보관과 조리에 주의해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은 체력과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더운 날씨에는 무리한 운동을 피해야 한다. 아침이나 저녁의 비교적 서늘한 시간에 운동하는 것이 좋으며 실내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좋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은 체력 회복에 필수적이므로 무더운 날씨에는 수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해야 한다. 알코올과 카페인 섭취를 줄여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며 금연을 실천하는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고 여름철 건강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력이 너무 없고 피로가 심한 경우 이는 병적인 상태일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탈수 상태나 영양 불균형이 의심되는 경우에 기력을 올릴 수 있는 적절한 수액 치료를 통해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다.

더워지는 날씨 속에서 체력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 균형 잡힌 식사, 적절한 운동, 충분한 휴식, 건강한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기력이 저하되면 의료 전문가의 상담과 진료를 통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끝으로 건강한 여름을 나기 위해 체력을 기르고, 항상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길 바란다.

___

이명윤 센터장은 충남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인턴, 내과 전공의를 수료했으며 가톨릭중앙의료원 성빈센트병원 소화기내과 임상강사를 역임했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회원, 대한내과학회 평생회원, 대한고혈압학회 회원, 대한당뇨병학회 회원이다.

이명윤 남양주백병원 센터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명윤#남양주백병원#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