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김남수의 면역음식] 항암음식 두부, 항염식품 오이 맛있는 변신2024년 6월호 132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송도병원 암 면역센터 김남수 셰프】

두부는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항암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오이도 약성 뛰어난 식품군에 속한다. 무엇보다 몸속 염증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두부로 만든 항암 별미식과 아삭아삭 상큼한 오이로 만든 맛있는 건강식을 소개한다.

질 좋은 단백질 왕! 두부

두부에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들어 있어 발암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고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여 암세포가 사멸하도록 만들어 각종 암을 효율적으로 예방해 주는 항암효과가 있다.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갱년기 여성들의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면홍조나 우울증, 골다공증,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 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

이러한 두부와 새우가 만나면 건강콤비를 이룬다. 새우는 관절 건강에 좋은 칼슘이 풍부하고 타우린과 아스타잔틴 성분이 있어 체내 혈당 조절과 혈압을 안정시키고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아삭아삭 맛있는 항산화제 오이

오이는 몸의 열기와 염증을 내리고 갈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재료다.

오이에는 쿠쿠르비타신과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항산화 기능은 물론이고 암과 고혈압, 관절염 등 각종 질병의 원인 물질을 제거해 주기도 한다. 특히 혈관건강, 골다공증 예방, 고혈압 예방,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이다.

이러한 오이가 사과와 만나면 좋은 건강 궁합을 나타낸다.

맛있는 항암요리 볶은 새우를 올린 두부구이

재료: 두부, 새우, 마늘, 쪽파, 파프리카

양념: 카놀라유, 맛술, 후추, 소금

만드는 법: 1. 두부는 두툼하게 자른 뒤 속을 파낸다. 두부 안쪽에 소금과 후추를 뿌려주고 카놀라유를 바른 뒤 140도 오븐에서 10분간 구워준다.

2. 새우는 꼬리, 껍질을 제거한 후 찜솥에서 찐 후 알갱이가 씹힐 정도의 입자로 썰어 준비하여 카놀라유를 두른 팬에 마늘, 쪽파, 소금, 후추, 맛술을 넣어 볶아 준비한다.

3. 볶은 새우를 구운 두부에 넣어 요리를 완성한다.

4. 붉은색 파프리카를 보기 좋게 모양내어 완성된 요리 위에 올린다.

요리Tip. 두부는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다. 으깨어 모양을 변형해도 되고 두부 자체로 조림, 구이가 가능하다. 두부가 가진 영양적 가치도 단백질이기에 어르신의 영양식이나 건강식을 필요로 할 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식재료이다.

천연 항산화제 오이·사과 샐러드

재료: 오이, 사과, 토마토, 렌틸콩, 바질 잎

양념: 올리브 오일, 소금, 2배식초, 알룰로스, 후추

만드는 법: 1. 오이와 사과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2. 렌틸콩은 끓는 물에 삶아 준비한다.

3. 토마토는 씨를 제거한 후 잘게 다져 준비한다.

4. 바질 잎은 곱게 다져 준비한다.

5. 모든 재료를 혼합하여 양념으로 버무려 요리를 완성한다.

김남수 셰프는 서울송도병원 암 면역센터 면역음식 연구개발 셰프로 활동 중이다. 청운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외래교수, 관광학 박사이기도 하며, 저서 <내 몸을 살리는 면역음식>을 집필했다.

김남수 셰프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남수#서울송도병원#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