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시력교정술 후 물놀이 언제부터? 여름철 시력교정술 FAQ
▲ 아이리움안과 최진영 원장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여름방학과 휴가를 앞두고 미리 시력교정술을 계획 중인 학생과 보호자, 직장인들의 문의가 활발한 시기다. 여름철 시력교정술 시 자주 묻는 질문들과 주의사항을 아이리움안과 최진영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보자.

시력교정술 후 물놀이 언제부터 가능한가?

수술마다 물놀이 가능 시기를 다르게 안내한다. 스마일라식은 짧게는 수술 1주, 렌즈삽입술, 라섹은 1개월 후 추천한다. 의료기관에 따라 이보다 짧게 안내하는 경우도 있지만, 의사로서 수술 후 주의사항은 보수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여름휴가로 물놀이를 계획한다면 이러한 주의 기간을 고려해 여행 일정을 계획하시라고 조언한다. 시력교정 수술은 아니지만, 백내장 수술의 경우에도 어르신들이 평소 자주 이용하시는 대중탕, 사우나처럼 여러 사람이 모인 곳은 1개월 후부터 가시도록 말씀드린다.

사실 물놀이는 사계절 가능하다 보니 수술 여부나 계절에 관계없이 남녀노소 모두가 감염성 눈병을 미리 예방해야 한다. 물놀이 시 물안경(수경)을 착용해서 눈에 물이 직접 닿지 않게 보호하고, 물놀이 후에는 인공눈물로 눈을 잘 헹궈야 한다.

수술 후 비행기 탑승 가능한가?

렌즈삽입술, 스마일라식, 라섹 수술 종류에 관계없이 시력교정술 후 비행기 탑승에 대한 제한은 없다. 항공사 승무원, 공군들도 시력교정술 후 원활하게 업무 복귀한다.

단, 수술 초기라면 안구건조증 관리가 중요하다. 눈의 건조함으로 인해 시력이 저하된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내는 습도가 10~20% 수준이므로 장시간 비행은 건조증을 심화 시킬 수 있다. 여행 전 미리 인공눈물을 충분히 준비해 자주 점안해야 한다.

여름방학에 자녀의 시력교정술 계획 중이다. 몇 살부터 수술이 가능한가?

여름방학을 앞둔 학생 자녀의 시력교정술 문의가 많은 시기다. 올해 대학 신입생들이라면 연령으로 볼 때 시력교정술이 가능하다. 단, 이 연령대에서는 특히 최근 6개월간 시력 변동 여부를 확인한 후 수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 18세가 되면 시력이 고정된다고 보나, 확실한 검사를 위해, 수술 전 착용하던 안경과 현재 도수를 비교해 봐야 한다. 시력 변동이 없다는 의사의 판단 하에서 수술하고 있다.

중학교부터 드림렌즈를 껴왔다. 렌즈를 오래 꼈어도 수술 할 수 있나?

최근에 드림렌즈가 대중화되고 특히 근시 억제 목적으로 드림렌즈를 착용해온 학생들이 많다. 드림렌즈는 잠자는 동안 착용해 각막 중심부를 눌러 근시를 교정하는 원리다. 성인이 된 청년들 중에 기존에 드림렌즈를 착용해왔다면 그동안 렌즈가 각막을 눌러주고 있었기 때문에 바로 검사하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렌즈삽입술, 레이저 시력교정술 관계없이 모든 수술 전에 최소 1개월간 드림렌즈 착용을 중단했다가, 검사와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드림렌즈 외의 콘택트렌즈라면 소프트렌즈 만 5일, 하드렌즈 만 7일 전후의 렌즈 중단 기간이 필요하다. [도움말 | 아이리움안과 최진영 원장]

___

최진영 원장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세브란스병원 안과 전문의와 안과학교실 외래부교수이다. 안내렌즈삽입술·스마일·라섹·백내장 수술 관련 기술(도구) 특허를 보유했으며 대한안과학회, ASCRS(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 KSCRS(한국백내장굴절수술연구회) 정회원이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력교정술 후 물놀이 언제부터? 여름철 시력교정술 FAQ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