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인터뷰] 법무법인 빛 김경수 대표 "이혼 후 삶까지 내다보는 도움 제공할 것"이혼소송 의뢰인과의 긴밀한 소통이…따뜻한 공감과 냉철한 판단력 가진 변호사 찾아야
▲ 법무법인 빛 김경수 대표변호사.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2023 가족 실태조사’에 따르면 이혼이나 재혼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2021년 36.0%에서 2023년 47.2%로 크게 증가했다. 이처럼 이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줄어들고 있으며, 앞으로는 '이혼 여부'가 아닌 '어떻게 이혼할 것인가'가 중요한 쟁점이 될 것이다.

법무법인 빛의 김경수 대표변호사는 11년 동안 가사 전문 변호사로 활동하며, 의뢰인 맞춤형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 전문성을 인정받아 왔다. 수많은 이혼 재판을 성공적으로 이끌며, 현재 전국 8개 지사와 5개 센터를 운영하는 대형 로펌으로 성장시켰다.

기자는 서울 노원에 위치한 법무법인 빛 본사에서 김경수 대표변호사를 만나 효과적인 이혼 방법에 관한 변호사의 제언을 들어보았다. (이하 김 변호사와 질의응답 내용)

- 이혼소송, 승소를 위한 핵심 전략은

△이혼 소송에는 재산 분할, 양육권 등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가 포함되어 있다.

변호사는 협의 가능성을 먼저 확인하고,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소송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어느 한 면만 보는 것이 아니라 양육권, 양육비, 면접 교섭 등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법적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문제다. 가장 첨예하게 대립하는 영역인 재산 분할은 각 당사자의 기여도를 평가하여 공정하게 나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위자료는 혼인 파탄의 원인을 밝히는 과정에서 결정되며, 이를 입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 이혼소송 유책배우자 응징할 수 있는 효과적 방법은

△현실적으로 유책배우자를 상대로 제기할 수 있는 위자료가 너무 적다는 것을 체감한다.

간통죄 폐지 이후 외도는 형사 처벌 대상이 아니지만, 민사상 불법행위로 여겨져 상간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다. 배우자에게 청구할 수 있는 위자료 액수는 적지만 상간자 소송을 통해 조금이나마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상간 소송 시 주의점이 있나

△ 상간자 소송은 민사법에 따라 재판이 이루어지므로, 외도에 대한 증거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 과정에서 불법을 저지르지 않도록 이혼 전문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 이혼 소송 진행 시 어떤 변호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 이혼 소송은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다. 법무법인 빛은 이혼 소송에서 의뢰인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며 사건을 처리하는 것을 변호사의 중요한 역할로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이혼 후 삶까지 내다보며 한 걸음 더 나아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늘 연구한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심리상담소도 운영 중이다.

이혼 소송을 고려 중이라면 상담 시 변호사와 대화를 통해 따뜻한 공감 속 냉철한 판단력이 있는지 잘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도움말 | 법무법인 빛 김경수 대표]

이정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법무법인빛#김경수#이혼#건강다이제스트

이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