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구강 내 세균 방치할수록 폐렴, 치매 등 전신질환 가능성 높아져
  • 백승우 바른본치과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4.04.15 16:03
  • 댓글 0
▲ 백승우 바른본치과의원 대표원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치은염 및 치주질환은 외래 진료에서 가장 빈번한 질병 중 하나로 이는 구강 내 세균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구강 관리가 잘되지 않으면 단순히 치아와 잇몸의 문제를 넘어서 전신 건강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통해 구강 내 세균이 심혈관질환, 폐렴, 당뇨병, 치매 등과 같은 전신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있어 구강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심한 경우 입안의 세균들로 인해 극심한 잇몸 염증을 동반한다. 이때 치조골 상태가 악화되며 치아의 동요가 심해지고 자연스럽게 발거되는 경우도 다수 발생하며, 독소가 혈류를 타고 이동해 신체 다른 부위에 퍼지는 과정에서 다양한 전신질환을 발생∙악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구강 내의 특정 세균은 혈류를 통해 뇌로 이동할 수 있어 치매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데, 동맥경화와 심장 질환의 위험도 증가시킨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잇몸 세균이 분비하는 물질로 인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며, 혈당 조절이 어려워져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 경우 치주치료가 혈당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폐렴 등 호흡기 질환과의 연관성도 눈에 띈다. 구강 내 세균이 호흡기로 직접 이동할 수 있으며, 이는 특히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에게 폐렴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추가로 골다공증, 조산, 저체중아 출산과 같은 여러 질환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치아 상실로 인해 저작 기능이 원활하지 않을 때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구강 건강이 단순히 치아와 잇몸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전신 건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정기적인 구강 검진과 철저한 구강 위생 관리가 전신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구강 건강 관리의 중요성은 전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구강 내 세균을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폐렴, 동맥경화, 치매 등과 같은 전신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는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적절한 구강 위생 습관의 유지를 통해 관리할 수 있다. 구강 건강이 전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구강 위생 관리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구강 내 세균 관리의 중요성은 단순히 구강 건강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정기적인 구강 검진과 올바른 구강 위생 관리는 전신 질환 위험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따라 구강 건강 관리는 전신 건강 관리의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주의가 필요하다.

___

백승우 원장은 부산대학교 치의학 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아주대학교 치과병원 인턴과 동 병원 구강악안면외과 레지던트를 거쳤다. 아주대학교 임치원 구강악안면외과학 석사, 국립암센터 구강암센터 파견의, 대한악안면성형재견외과학회 인정의이다

백승우 바른본치과의원 대표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바른본치과의원#백승우#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