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치아 기능과 심미성 손상됐다면 보철치료로 회복해야
  • 연세늘봄치과 최승희 원장
  • 승인 2024.04.12 12:43
  • 댓글 0
▲ 연세늘봄치과 최승희 원장

건강한 치아는 음식을 씹고, 소화를 돕는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또 발음의 정확성과 얼굴의 심미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치아의 바깥 부분은 법랑질로 이뤄져 있어 아주 단단하다. 이는 치아가 일상적인 음식 섭취와 다양한 외부 충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노화, 중증의 구강 질환, 외상, 개인의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해 치아가 손상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의 손상은 심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문제를 동반하며,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치아가 손상되었다면 그에 맞는 보철치료를 통해 이를 회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는 치아 보존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보철치료의 필요성은 치아의 손상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충치나 치아의 크랙, 파절 등으로 인해 치아의 형태가 변했거나, 크기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가 그 예다. 치료를 진행할 때는 심미성만을 고려해서는 안 되며, 치아의 기능적인 부분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치아 일부가 손상된 경우에는 인레이 치료를, 신경치료를 받았거나 금이 간 경우에는 크라운 보철로 수복할 수 있다. 이러한 보철치료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숙련된 의료진의 진단에 맞게 수복 부위와 범위에 따라 정교하게 제작되어야 한다.

보철치료는 이렇듯 치아를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씌우는 방법이다. 치아 일부나 전체적인 손상을 수복하면서 기능과 외관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치아의 변색된 부분이나 치아 배열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보철치료 후에는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보철이 오래 지속되게 하기 위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장기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는 보철이 떨어지거나 금이 가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보철치료는 치료 부위별 특성에 따라 적절한 재료를 선택해야 하며, 앞니 부분은 심미성이 중요하므로 치아 색과 유사한 보철을 선택해야 한다. 어금니 부분은 심미성보다는 강도가 높고 안정적으로 저작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보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끝으로 항상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을 먼저 모색하는 것이 좋으며 손상된 치아라도 빠른 치료로 자연치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글 | 연세늘봄치과 최승희 원장]

___

최승희 원장은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 치과병원 인턴을 거쳐 동 병원 치과보철과를 수료했다. 치과보철과 전문의, 통합치의학과 전문의다.

연세늘봄치과 최승희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세늘봄치과#최승희#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