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40~50대 성인 교정 치료 시 고려해야 할 점
  • 김아현 연세검단치과 치과교정과전문의 원장
  • 승인 2024.04.12 12:09
  • 댓글 0
▲ 연세검단치과 김아현 치과교정과전문의 원장

의료 기술의 발전에 따라 현대인들의 평균 수명이 점차 늘고 있고, 어떻게 하면 인생을 아름다운 모습으로 건강하게 영위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선 잘 먹는 것이 중요하고, 잘 먹기 위해선 치아가 건강해야 한다.

치아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부정교합이다. 부정교합이 있을 경우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해 소화 장애가 발생하고, 치아가 삐뚤 경우 양치질이 용이하지 않아 충치 및 치주 질환이 발생하게 된다. 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위 앞니 사이가 벌어지거나, 아래 앞니가 삐뚤어져서 대인 관계에 자신감을 잃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성인 교정치료를 통해 부정교합을 바로잡아 구강 건강을 회복하고, 예쁘고 가지런한 치아로 제2의 인생을 살 수 있다.

과거에는 ‘교정을 하면 잇몸이 약해진다’란 속설이 있었으나,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잇몸이나 치조골을 전혀 손상시키지 않고 교정치료가 가능하다. 또 오랜 기간 교정장치를 끼고 있어야 하는 불편함으로 인해 교정 치료를 꺼리는 40~50대 환자들이 많았다. 하지만 요즘은 급속 부분 교정을 통해 교정 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고, 교정장치 착용 시 생기는 불편함과 이물감 등을 개선한 교정장치들이 등장하여 20~30대뿐만 아니라 40~50대 성인 교정 환자도 대폭 증가했다.

예전에 비해 자신의 컴플렉스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싶어 하는 40~50대 성인 교정환자의 수가 매우 많이 증가하는 추세다. 간단한 교정으로 쉽게 고민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교정 전문의와의 정밀 진단을 통해 개개인의 구강 환경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만족스러운 교정 결과를 얻기 위해선 임상경험이 풍부한 교정과 전문의가 진료하는지, 교정 치료 후 체계적인 사후 관리도 진행하는지 등의 여부를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해야 한다. [글 | 연세검단치과 김아현 치과교정과전문의 원장]

___

김아현 원장은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인턴과 레지던트를 거쳤다. 연세대학교 대학원 치과교정과 석박사 통합과정을 수료했으며, 동 병원 치과교정과 우수증례상, 치과교정과 전공의학술대회 최우수증례상을 수상했다.

김아현 연세검단치과 치과교정과전문의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아현#연세검단치과#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