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건강정보
인천 노인복지시설 한결요양원, 장기요양 최우수기관 선정"어르신과 보호자 모두 안심할 수 있는 요양원 목표"
▲ 한결요양원 내부 모습. (사지=한결요양원)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인천 노인복지기관 한결요양원이 장기요양기관 정기평가에서 주야간보호 부문 최우수기관(A등급)에 선정됐다.

장기요양기관 정기평가는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주관으로 장기요양기관의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3년마다 진행된다. 이번 정기평가는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전국 1만 여개 기관(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주‧야간보호 등)을 대상으로 ▲기관운영 ▲환경 및 안전 ▲수급자 권리보장 ▲급여제공 과정 ▲급여제공 결과 등 5개 항목에 대해 진행했다.

한결요양원은 수급자 권리보장을 만점을 비롯해 전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득점해 A등급을 획득, 지난 2021년 시설급여 부문에 이어 주야간보호 부문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한결요양원은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인천 남구 요양시설연합 회장을 역임한 황재각 원장이 이끄는 노인 복지시설이다. 2017년 계양구 임학동에 1호점에 이어 2023년 남동구 논현동에 2호점 문을 열었다.

옥상층에는 하늘정원과 텃밭을 조성해 산책이나 텃밭 가꾸기 등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옥상을 포함한 시설 내 모든 곳은 승강기를 운행해 노약자들이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영양사,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간호사 등 추가 전문 인력을 배치한 것은 물론, 일반 요양실과 치매 전담실을 분리해 전문적인 맞춤 케어를 시행하고 있다. 1호점 1층에는 노인주간보호센터인 한결데이케어를 오픈하고, 의료 및 간호 서비스와 함께 다채로운 인지재활 및 사회적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첨단 전산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어르신들의 건강변화는 물론 세수, 이발, 기저귀 교환시간과 상태, 샤워, 여과시간 활동 등의 생활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2호점인 한결소래빌리지는 요양원과 실버타운의 강점을 결합한 곳이다. 식사, 전문인력 배치, 서비스까지 모든 부문에서 편리한 요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프라이빗한 2인실 위주로 구성했으며, 내공간에는 화장실, 붙박이장, 냉장고 등 기본시설을 갖추고 있다. 넉넉한 공간을 제공해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원하는 가구를 배치할 수 있다.

한결요양원 관계자는 “한결요양원의 모든 직원들은 즉각적으로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한 빠른 대처를 시행하고 있다”며 “한 달에 한 번 어르신 관리상태를 이메일로 전송하는 등 어르신뿐 아니라 보호자까지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요양원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결요양병원#건강다이제스트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