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 사후관리 중요해
  • 엄혜근 세종하이한방병원 병원장
  • 승인 2023.11.16 10:36
  • 댓글 0
▲ 사진 가운데 엄혜근 세종하이한방병원 병원장.

갑자기 날씨가 추워지면서 차량으로 이동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한파에는 대중교통보다 자가용 이용이 증가되면서 교통사고 또한 발생빈도가 높아진다. 겨울철에는 매년마다 기후적 이상 변화로 다양한 사고가 발생된다. 특히 겨울철에는 블랙아이스로 인한 대형 교통사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미끄러짐을 주의하는 게 좋다.

교통사고는 누구든 예상치 못한 순간에 겪을 수 있다. 이 중에 다행히 경미한 접촉사고 인 경우에는 간단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교통사고가 발생이 되면 한의원, 한방병원, 정형외과 등에서 입원이나 외래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자동차사고로 발생되는 다양한 신체적 충격은 목, 허리, 어깨, 팔, 다리 등 다양한 부위에서 증상이 나타난다. 교통사고로 발생된 충격은 당일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고발생일에는 병원을 방문해서 엑스레이 촬영과 의사, 한의사를 통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몇 일이 지난 후에도 증상이 심한 경우나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이 될 경우에는 의료진 상담을 통해서 CT, MRI 촬영을 추가적으로 진행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한의원에서는 침, 뜸, 부항, 추나요법 등을 받을 수 있다. 양방의 정형외과에서는 물리치료를 받을 수 있다. 한방병원에서는 한양방 협진 병원의 경우에는 침, 뜸, 부항, 추나요법, 물리치료를 동시에 받을 수 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근골격계통증으로 관절, 근육통증, 어깨, 팔, 다리 저림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신경계 이상일 경우에는 두통, 이명, 어지럼증 등이 있을 수 있다. 교통사고는 사고현장에서 발생하는 정신계 이상을 함께 발생시킬 수 있어 불안, 불면, 두근거림 등이 있을 수 있다. 몸에 충격이 있을 경우는 소화계 이상으로 소화불량, 메스꺼움, 구토 등이 있을 수 있다.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서 내 상태에 맞는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사람의 몸은 다양한 신경계, 근골격계가 함께 이루어진 유기체로 자동차 사고와 같은 충격이 발생하게 되면 신체손상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이 되었을 때는 인근 교통사고 후유증을 치료 할 수 있는 병원을 통해서 진단 및 외래, 입원 치료를 받는 것이 손상된 신체 능력을 정상화 하는데 현명한 방법이다.

교통사고 발생 당시에는 사고 현장에서 흥분되어 엔도르핀이 활성화 되어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가 되다가 다음날 긴장이 풀리면서 통증이 심하게 발생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2~3일 정도는 경과를 정확하게 파악을 하는 것이 좋으며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는 충격으로 구토, 어지러움이 동반할 때 뇌진탕 소견도 나오기 때문에 가급적 사고가 난 후에는 꼭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길 권한다. [글 | 세종하이한방병원 엄혜근 병원장]

엄혜근 세종하이한방병원 병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엄혜근#세종하이한방병원#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