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김남수의 면역음식] 건강식품 아보카도&두부 맛있는 변신2023년 3월호 130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송도병원 암 면역센터 김남수 셰프】

아보카도 요리가 점점 더 다양해지고 대중화하고 있다. 또 건강 식재료로 알려진 두부도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이러한 아보카도와 두부의 맛있는 변신을 소개한다. 맛과 건강이라는 일석이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불포화지방산 풍부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항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토코페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 암세포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없애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 예방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소염작용을 통해 염증을 없애주기도 한다.

특히 아보카도에는 단백질, 지방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회복을 돕는 데 좋은 식재료이자 음식이다.

식물성 단백질 건강 식재료 '두부'

두부는 건강음식으로 통한다. 칼로리가 낮은 저열량 식품에 속해 체중 조절에도 도움 되는 식품이다. 특히 노년기에 많이 발생하는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두부의 재료인 콩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이다.

두부에는 인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도 풍부해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고 세포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의 활동도 억제하는 식재료이기도 하다. 밥상에 자주 올리는 것이 좋다.

아보카도의 맛있는 변신 '토마토 아보카도 카프레제'

재료: 아보카도, 토마토, 라즈베리, 바질 잎

양념: 소금, 후추, 알룰로스, 캐슈너트, 올리브오일

만드는 법: 1. 아보카도는 숙성이 잘된 걸로 다져 준비한다.(숙성이 안 되어 있으면 오븐에 구워 준비한다.)

2. 토마토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하고 바질 잎도 곱게 다져 준비한다.

3. 캐슈너트는 오븐에서 160도로 6분간 구운 후 믹서기에 곱게 갈아 준비한다.

4. 다진 아보카도, 바질 잎, 캐슈너트,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알룰로스 등을 넣어 적당한 농도를 맞춘 후 토마토에 발라 접시에 담아낸다.

요리Tip: 보통 카프레제는 토마토에 치즈를 올려 요리하는데 토마토 아보카도 카프레제는 치즈 대신 아보카도로 대신했다.

바질향이 나고 아보카도의 고소함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음식으로 특별한 날 애피타이저로 준비하면 좋다.

두부의 맛있는 변신! 플레인 소스 곁들인 두부 스테이크

재료: 두부, 닭고기, 양파, 대파, 표고버섯, 견과류

양념: 간장, 맛술, 마늘, 후추, 달걀, 참기름, 통밀가루, 카놀라유

소스: 플레인 무가당, 알룰로스, 소금, 올리브오일, 후추

만드는 법: 1. 두부, 닭고기, 양파, 대파, 표고버섯 등은 다져 준비한다. 견과류(피스타치오, 아몬드, 호두 등)도 다져 준비한다.

2. 위 양념을 다진 두부 등에 넣은 후 서로 끈기 있게 손으로 치대어 원형모양으로 성형 후 팬에 카놀라유를 두르고 부쳐 준비한다.

3. 플레인 소스는 달콤한 맛이 나나 단맛이 싫다면 알룰로스를 제외하고 소스를 만들어도 좋다.

4. 구운 두부 스테이크 위에 플레인 소스를 올리고 다시 위에 다진 견과류를 올려 요리를 완성한다.

요리Tip: 두부 스테이크는 양식 풍으로 손도 많이 가고 어렵지만 색다른 두부요리를 맛볼 수 있다. 전체적인 맛은 담백할 것이다.

김남수 셰프는 서울송도병원 암 면역센터 면역음식 연구개발 셰프로 활동 중이다. 청운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외래교수, 관광학 박사이기도 하며, 저서 <내 몸을 살리는 면역음식>을 집필했다.

김남수 셰프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남수#서울송도병원#건강요리#아보카도#두부#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